언니보다 못 할까봐 너무 무서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학업|압박감|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언니보다 못 할까봐 너무 무서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사라디딩
·9달 전
저희 언니는 항상 전교 1등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전 항상 할머니께 언니처럼 공부 잘 하려면.....이런 이야기들을 듣습니다.엄마와 아빠께서는 너는 너다.너 공부 잘 하던 못 하던 난 다 괜찮다.라고 해주시지만 너무 걱정 됩니다.제가 말하기는 좀 그렇지만 저도 공부를 못 하는 것은 아닙니다.아직 중1이라서 공식적인 시험은 보지 않았지만 그래도 학교나 학원에서 시험을 본다면 1등에서 3등 안에는 제가 있었습니다.하지만 제가 온 중학교는 군자녀들이 다니는 학교입니다. 이 학교에 있는 아이들은 유치원때부터 사교육을 받는 아이들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저만큼 하는 아이들이 많고 저보다 훨씬 잘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제가 계속 공부를 해도 그 아이들을 뛰어넘지 못 할것 같아서 너무 불안합니다.학교에서 애들 사이에서 오는 압박감도 견디기 너무 힘듭니다.제가 만약 1등을 못 한다면 버려질까봐 너무 두려워요.어떡해 해야할까요?저희 언니보다 못 하면 어떡해 하죠?
두통스트레스불면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남들보다 뒤쳐질까봐 불안한 마카님꼐
#압박감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1등을 하지 못할까봐 걱정되는 마음에 도움을 요청하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객관적으로도 공부를 잘 하는 상위권에 해당하는 분이신 것 같습니다. 한 두 문제로 등수가 달라지는 상위권의 특성상 시험, 성적에 대한 압박감이 엄청날 것입니다. 그리고 언니가 항상 전교 1등을 해왔었다면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더 클 수도 있어 보입니다. 다른 친구들과 경쟁해야 하고 비교되는 생각이 드는 것은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열등감은 우리가 더 열심히 하게 만들어주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현재 작성해주신 내용으로만 보면 학업성적이 상위권에 해당하기에 보다 공부시간도 중요하겠지만 얼마나 효율적이고 마음 편한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마카님 공부를 할 때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가 아닌 보다 노력하는 스스로에게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보다 더 나아진 나, 나의 노력을 스스로 알아주고 셀프칭찬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공부를 할 때 생활 습관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수면시간의 확보, 운동시간 확보, 마카님이 좋아하는 것 하는 시간 확보, 균형잡힌 식사 하기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시간은 청소년 시기기에 7시간 이상은 주무셔야 하고 공부하기 전 간단한 운동은 집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부를 하는 와중에도 마카님께서 했을 때 즐겁고, 행복하고, 좋아하는 것을 하는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공부도 열심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카님의 강점을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중요해보입니다. 공부를 잘하는 것 이외에도 마카님이 가진 좋은 강점들이 많을 것 입니다. 예를 들면 시간을 잘 지킨다던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높다던지, 의욕적이라던지 마카님의 강점을 파악해보시고 그러한 강점들을 일상생활에서 발휘할 수 있게끔 노력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9달 전
안심하세요. 언니보다 못 한다고 해서 불안해 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각자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어요. 중학교는 아직 시작이에요. 조금씩 노력하면 언니보다 더 잘 할 수도 있어요. 자신을 믿고 최선을 다해 공부하면 됩니다. 언니와 비교하지 말고 자신의 성장에 집중해보세요. 화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사라디딩 (글쓴이)
· 9달 전
@!0c24b5d3b4fb5cf6344 음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 받고싶은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