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조언 구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완벽주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부 조언 구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9달 전
공부 하는 거 자체가 싫은 건 아니에요 책 읽는 것도 좋아하고 배우는 것도 좋아해요 근데 꾸준히가 안돼요 그러다보니 시험에 떨어지고 이게 반복되니 책상에 앉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운 기분이 듭니다 하고 싶은데 동시에 못할까봐 두렵고 포기하고 싶지 않은데 공부에 손이 안갑니다 특히 공부계획을 달성하지 못했거나 집중을 잘 못해서 성에 안찬 다음날에는 정말 공부가 하기싫어요 오늘도 어제처럼 될까봐요 그래도 조금이라도 하는게 안하는 것 보단 낫다는 걸 알지만 그게 잘 안돼요 공부를 많이 못하면 잠도 못자고 그러면 또 늦게 일어나게 되고 가뜩이나 마음도 그런데 늦게 일어나버리면 자포자기하게 돼요 무슨 방법이 없을까요? 제발 구체적인 도움방법을 좀 얻고 싶어요 미치겠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이상적인 기준을 현실적인 기준으로 바꿔 보세요.
#이상적기준
#현실적기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독서도 좋아하고 배우는 것도 공부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끈기 있게 꾸준히 실행에 옮기는 것이 안 되다 보니 시험에 자꾸 탈락하게 되고, 또 그러다 보니 다시 공부를 시작하는 데에 어려움을 갖고 계시는군요. 특히 계획한 대로 되지 않으면 더욱 하기 싫어지고, 또 잠을 못 자게 되면 다음 날 늦게 일어나서 더 하기 싫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시는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어느 정도는 완벽주의 성향이 있으실 것 같아요. 완벽하게 잘 하지 않으면 성에 안 차고 아무 것도 안 한 것 같은 불편함이 크신 것 같습니다. 완벽해야 하는 기준도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데, 마카님은 어쩌면 현실적인 기준보다는 이상적인 자기 상에 맞춘 기준이 있지 않으실까 생각해 봅니다. 하면 제대로 잘 해야지 조금 대충 하는 걸로 자기 기준에 맞지 않으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고 생각하시지는 않을까 싶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아예 이 이상적인 기준 자체를 없애시면 어떨까요? 오랜 시간 경험을 토대로, 높은 기준을 잡을수록 아무 것도 못하고 보내는 시간들이 더 많아 결국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과감하게 높은 기준을 대폭 낮춰 보시면 어떨지요? 너무 장기간의 목표를 잡는 것보다 이번 일주일 간을 기준으로 잡으시고, 첫날은 좀 늦게 시작해도 충분히 끝낼 수 있을 만큼의 소량의 계획을 세우셔서 무조건 그 만큼만 하시는 겁니다. 시간이 남더라도 더 하지 마시고요. 그리고 다음 날은 조금 더 시간과 양을 늘이시고 그것도 달성이 되었다 싶으면 아주 조금씩 양을 늘이셨으면 합니다. 몸에 탈이 나서 잘 못 먹는 날들이 길다 보면 근육도 줄고 체력도 약해지고 먹는 양도 줄게 되죠. 욕심을 가지면 빨리 회복되어 이전의 몸으로 돌아가려 무리를 하게 되지만, 그러다 보면 또 탈이 나서 또 못 먹게 되고... 악순환이 됩니다. 아예 1단계부터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미음부터 시작해서 죽을 먹고 진밥을 먹으며 서서히 위도 회복 시키고 근육도 만들어 나가야 또 탈이 나지 않습니다. 공부도 마찬가지로, 그동안 탈이 났던 내 계획을 처음부터 걸음마부터 다시 시작한다 생각하고 해 보셨으면 합니다.
짧은 글만으로 도움을 드리려니 적절한 도움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