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원하지 않는 종교를 자꾸 추천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종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가 원하지 않는 종교를 자꾸 추천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진지합니다
·9달 전
저는 종교가 없습니다. 정확히는 종교를 믿는것은 어딘가에 묵여있는듯한 느낌이 들어서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일년 전부터 엄마가 부추기듯이 불교를 추천하셨습니다. 저는 불교를 나쁘게 생각하는것은 아니지만 제가 거기를 가서 기도든 뭐든 하지 않으면 너만 손해라느니 너는 복 못받는다느니 비꼬면서 제가 안가면 제가 공부에 관해 어려운문제들 이나 친구와의 갈등을 들먹이시고 모든것이 불교를 믿지 않아서 그런것처럼 이야기 하십니다. 엄마는 그런말들을 그냥 지나가는 말로 한거라고 생각하신 가벼운 말이지만 저는 들을때마다 정말 화가나요... (그런말을 했다는 사실도 잊어버리시죠... 언제 그랬냐고 하시면서 화내시고는 저만 이상한 사람으로 만들어요...) 결국 오늘 크게 싸웠습니다. 제가 엄마가 가라고 하시는 불교모임에 대충 대답하는 바람에 마음대로 참가신청을 하셨습니다. 물론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이런갈등은 싫지만 한고집 하시는 분이셔서 하하... 에효... 위로라도 받고싶어 올려보았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상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달 전
어머니의 종교 강요로 힘들어 하시는 마카님께
#불교
#종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전문상담사 박상근입니다. 저는 오래전 불교와 명상을 접하고 불교의 가르침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아 현재도 이를 기법으로 활용하며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종교적 색채는 전혀 없습니다) 명상과 불교라는 키워드로 사연을 검색하다 마카님의 글을 발견하여 답을 달게 되었습니다. 이미 몇개월이 지난 사연이라 지금은 어떻게 지내시는지 궁금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사연을 잘 읽어보았습니다. 마카님은 특별히 종교가 없고 불교에 대하여 나쁘게 생각하시지는 않지만 안타깝게도 어머니께서 종교를 강요하고 계시는군요. 마카님이 겪는 여러 어려움들은 불교를 믿지 않아서라는 식으로 말을 하여 마카님을 더 상처주고 나중에는 그런 말을 했다는 것조차 잊어버리시고..결국 크게 싸우고 어머니가 이야기 하는 모임에 등록만 한 채 나가지 않으셨군요. 글을 올리신지 몇개월이 지났기에 이후에는 어떻게 지내셨는지..이후에도 어머니와 싸움을 하셨는지, 여전히 갈등 중이신지 궁금합니다.
🔎 원인 분석
일단 현재 일어난 갈등의 원인은 어머니의 태도에서 기인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 있다 하더라도 상대의 의사를 무시한 채 억지로 강요하는 것은 당연히 반감을 일으킬 수 밖에 없겠지요. 그리고 어머니께서는 불교의 진정한 핵심인 수행과 지혜를 탐구하는 것 보다는 기복신앙에 많이 빠져 있으신 것 같습니다. 기복신앙은 종교의 종류와 관계없이 (xx를 믿으면 복이와요~ 안 믿으면 복 대신 화가 와요~) 라는 믿음에 집착하는 것이지요. 이는 모든 종교에서 다 나타나는 특징이긴 하지만 불교에서는 일반 대중이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한 방편이지 불교의 핵심은 아니지요. 마치 아이에게 쓴 약을 먹이기 위해 약 속에 단맛이 나는 성분을 첨가해서 먹기 좋게 만든것처럼 말이죠. 단맛은 약을 먹기 좋게 도와주는 양념일 뿐이지 실제 약에는 있든 없든 아무 상관이 없는 존재이지요.ㅈ
💡 대처 방향 제시
일단 마카님께서 어머니로 인해 불교에 반감이 생기셨을까봐 걱정이 됩니다. 어머니의 강요와 기복신앙을 제외하고 순수한 불교의 가르침과 원리를 통해 마카님께서 겪는 어려움들의 원인을 발견하고 명상과 같은 기법들을 통해 여러 어려움으로 부터 마음이 편해지는 등 얻을 수 있는것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마카님, 일단 어머니의 마음이나 태도를 바꾸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고 평생 어머니와 싸울수도 없고, 마카님이 극심한 반감을 느끼며 어머니의 뜻을 무조건 따를 수도 없겠지요. 그래서 생각난 대안으로는 마카님께서 혹시라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종교적인 색채를 완전히 뺀 마음챙김 명상을 배워보시거나 불교의 원리를 가지고 심리치료를 하는 심리학 등을 접해보고 이를 통해 마카님이 현재 겪는 공부의 어려움이나 친구와의 갈등을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는겁니다. 어머니께서 불교의 원리를 함께 공부하셨다면 마카님을 이해하실꺼고 그게 아니라 오직 기복신앙에만 매달렸다면 마카님이 하시는 것에 대하여 잘 모르실테니 그에 대한 비판이나 강요를 하기는 어려우실 거라 예상됩니다.
부모님의 종교 강요로 괴로우신 마카님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래서 이런 고민글 올리시길 잘하셨다고 생각합니다. 이후에도 계속해서 어머니와 갈등이 지속되거나 아니면 친구와의 갈등을 해결하고 싶을 때 마카님 혼자 고민하시지 말고 마카에 계신 전문가 선생님들께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마카님의 마음이 진정으로 편안해 지시길 기원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9달 전
엄마가 종교를 추천하면서 당신을 비난하고 화를 내는 것은 당연히 화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엄마는 그런 말들을 가볍게 한 것일 수도 있어요. 그래도 당신의 마음을 이해해주지 못하는 것은 아쉬운 일이에요. 엄마와 솔직하게 대화를 나누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상황이 어렵다면 친구나 선생님에게 도움을 청해보세요. 항상 당신을 응원하고 있을 거예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