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으로 수능을 준비하는 꿈을 꿔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PTSD|고등학교|중간고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반복적으로 수능을 준비하는 꿈을 꿔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ollingMango
·10달 전
자주 꾸는 꿈이 있는데 레파토리가 비슷해요. 꿈속에 저는 현재의 저이고,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일을 하면서 고등학교를 다녀요. 거의 늘 고등학교 3학년인데, 모의고사도 한 번 안치고 중간/기말고사도 없어요. 선생님도 반친구도 없었던거 같아요. 수능을 쳐야한다는 목적은 확실한데, 준비하는건 없어요. 이때 쯤 중간고사 기간일텐데 시험도 없어요. 수능을 쳐야하는데 아는게 하나도 없어요. 특히 수학은 개념을 하나도 몰라요. 그런 불안감을 느끼다 깨곤해요. 실제 제가 고3때 번아웃?으로 인해 공부를 거의 안했었고 그 당시 기억이 잘 나지않아요. 그 때에도 수능에 대한 부담감은 컸는데 어떻게 뭘 하지도 못하고 있었어요. PTSD같은 걸까요?
트라우마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9달 전
꿈을 꾸면 고3으로 돌아가요.
#트라우마
#중독_집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꿈에 대한 내용으로 걱정하는 마음으로 글을 올린 것으로 이해합니다.
📖 사연 요약
꿈을 꾸게 되면 고3으로 가고 시험을 치지 않고 친구들이나 선생님도 계시진 않은 꿈을 꾸게 됩니다. 수능을 쳐야 하는데 아는 게 없고, 수학은 개념을 모르는 불안감을 느끼다 깨는 꿈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 과거 고등 3학년 시기에 해소 되지 않은 감정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꿈 내용으로 보면 다른 사람들과 정서적 교류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 그렇지만 수능에 대한 걱정과 불안함 감정 상태에 대한 후회나 불안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현재도 같은 느낌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에 대한 후회감과 불안감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현재 상황에서 비슷한 상황이나, 어려운 상황이 되면 정서적으로 단절이 일어날 수 있고 하고자 결과가 생기지 않을 것을 걱정하고 느끼는 것으로 보입니다. 꿈은 자신의 무의식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꿈에 대한 적절한 해석은 자신 내면의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안과 정서적 단절감이 존재한다면 원인과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10달 전
정말 잊었다면 연락오지 않았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