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살 통제가 안되는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6살 통제가 안되는 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arazone
·10달 전
직장맘에 주말부부을 하고 있어서 평일 아이케어는 제가 전담하고 있고, 등하원은 시부모님께서도와줍니다 아이 어릴때부터 주말부부에 엄마가 항상 바빠서 그동안 무언가 부족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아이가 6살되면서 자기 생각이 강해지고 통제가 안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입을 티셔츠 그림이 맘에 안든다고 대머리 빡빡이라고 말하고 화나서 방문 쾅하고 문잠그고 둘어가버려요 차분하게 왜 화가 났니? 물어보니 그냥 화나! 이러면서 화가 점점 심해집니다 나중엔 무엇때문에 기분이 나쁜지 이유를 알수 없고 그냥 기분이 안좋다고 해요 늦어서 얼른 양치하고 가지고 하자면 “알았다 이녀석아! 이 대머리 빡빡이 이 엄마야“ 이러면서 못된말 합니다 결국 전 화가나서 나무 젓가락 매들고 쫒아 가서 발바닥 응징했는데 자신의 발을 가리면서 주먹으로 제얼굴을 강타 합니다 결국 전 순간 무섭게 해주려고 젓가락 매로 머리를 때렸습니다.. 아픈지 아야 하면서 울려고 하다가 다시 괜찮은지 실없이 웃기만 합니다..아침엔 너무 바쁘니 저녁에 이야기 하자고 말한후 등원하는 시아버님 한테 보내요 저녁에 아이랑 대화를 나누면 아이는 화안내겠다고 하고 나쁜말 안한다고 하고 엄마도 안때린다고 해요 화난 이유를 알때는 저로서는 그런 화내는 방법 말고 “이런식으로 하면 좋아” 라며 다른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그런데 보통 왜 화가났는지 잘 모를때가 많아요 무언가 불편했는데 그게 화로 표현되나봐요 평소에 매번 이런 행동을 보이지는 않는데 어쩌다 기분이 안좋으면 한없이 안좋고 그걸 행동으로 보려주더라구요.. 그때는 아무리 말해도 통제가 안되요.. 아이가 이러니 저도 체벌을 하지 않으려고 아이 잠잘때 안때리겠다고 약속했는데 저렇게 통제 안돼는 날은 저또한 약속을 어기게 되네요.. 이게 보통 미운 6살 일까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요즘 늘 걱정입이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10달 전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
#정서조절
#감정의세분화
#나의욕구
#구
#알아차리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 사연 요약
직장맘에 주말부부로 지내다 보니 평일 저녁에는 혼자서 오롯이 아이 양육을 책임지고 계시네요 근거리에 시부모님이 계셔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 부분은 참 다행스런 일인 것 같습니다. 일과 양육을 함께 하다 보면 심리적 신체적으로 힘들때가 많지요. 올려주신 글을 보면 <6살의 자기 주장이 강해지는 시기, 알았다 이 대머리 빡빡아 라는 표현, 왜 화가 나는지 모른 다는 내용 등> 으로 미루어 보아 마카님의 자녀는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구체화 시키는 일이 어렵고 자신의 정서 충동을 조절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기질적으로 자신의 행동화 경향성이 밖으로 뻗어나가는 큰 경우에는 자신이 원하는 정서가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선에서 (언어나 행동)밖으로 분출을 할 빈도수 강도가 쎄집니다. 또한, 자신의 그러한 행동으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잘 정리하거나 사과하기 보다는 회피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모르니까요) 지금부터 자녀와 함께 내가 경험하는 상황에 나의 생각과 연결되는 감정을 세분화 해보는 시도를 해보세요 아이에게는 어려운 과정일 수 있으나 주 양육자인 어머님이 대화시에 감정담어를 자주 사용하고 자녀에게도 수시로 감정을 물음으로써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알아차리게 해주면 좋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감정카드를 사용해서 언어의 확장을 시켜주셔도 도움이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감정은 모두 옳고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다만 감정을 연결되는 행동에는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하나의 단어인 화난다 로만 설명한다면 전후 맥락을 들어보고 그럴때는 이런 감정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 라고 말해주세요 아울러 그 감정단어의 뜻이 무엇인지도 상세히 설명해주시면 아이에게는 그 감정단어에 대한 도식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녀에게는 가정에서뿐 아니라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에 또래들과의 의사소통 능력이나 사회성이 더 향상될 것입니다.
오늘 부터 자녀와 함께 감정을 들여다 보는 시도를 해보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momo0077
· 10달 전
아이에게 온전히 집중하고 시간을 함께 공유하고 싶은데 경제적인 이유로 직장을 다녀야 하기에 마음이 조금은 답답한 상황이신 거 같아요. 어머님 자체도 한 사람으로서 여자로서 고민이 많을 텐데 아이까지 신경 써야 하니 힘드실 거 같아요. 스티브 잡스가 어릴 때 동네 친구가 입양아라고 놀려 울었던 적이 있다 그랬어요. 그때 양어머니가 너는 버림받은 게 아니라 우리가 너를 선택한 거다 눈을 바라보며 명확하게 이야기를 했다 그래요. 그래서 자신은 입양아라는 이유로 어릴 때 정서적인 불안감 슬픔은 없었다 이야기를 했어요. 아이에게 엄마가 OO와 함께 온전히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OO 먹을 음식 옷 등등을 사려면 돈이 필요해서 엄마가 일을 해야 해. OO한테 엄마가 미안해 그리고 항상 사랑해 .. 이런 이야기를 해주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oya84
· 10달 전
앗 저도 상담사님과 같은 생각을 했어요 감정카드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화나는 것도 ‘화난다’뿐만이 아니라 ‘억울함/불쾌함/슬픔/좌절감’ 등 다양한 단어와 감정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이게 아이뿐만 아니라 성인들한테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거든요. 그 감정을 찾아가면서 내가 어떤게 불편했는지 본인 스스로 깨닫게 되거든요. 그러면 표현도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