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의 트러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편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와의 트러블
커피콩_레벨_아이콘미라클04
·10달 전
안녕하세요. 편입준비중이었다가 어제까지만 다니고 학원을 그만둔 학생입니다. 제가 편입학원이 힘들어서 그만두었는데 엄마는 학원 그만둔이후로 절 투명인간취급하고 저같은걸 왜 낳았을까라고 후회하듯이 말씀하십니다 시간이 지나도 똑같습니다. 삶에 의욕이 없습니다. 알바하기싫은데 알바라도안하면 집에서 내쫓는다고 하십니다. 엄마한테 심한말을 들어서 알바할 의욕이 없고 하루종일 누워있기만하는데 핸드폰으로 이것저것 뒤지다가 마지막희망으로 글 남겨봅니다.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우울스트레스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10달 전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사시기를...
#무기력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다니던 편입학원을 그만 두고, 엄마한테 심한 말을 들어서 힘들고 무기력한 마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편입 준비를 위해 그동안 다녔던 편입학원을 그만 두었네요. 그 일로 엄마는 마카님을 투명인간 취급하면서 심한 말을 하고있고, 이를 듣는 마카님은 의욕이 없고 무기력한 상태이네요. ㅠㅠ
🔎 원인 분석
이렇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엄마의 심한 말과 태도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라도 투명인간 취급을 당하고, 괜히 낳았다는 말까지 들으면 마음이 무너질 것입니다. 그런데 한 걸음 더 깊이 생각해 보면, 그동안 준비해 오던 편입을 그만 둔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 되었을 것인데... 이것은 아마도 마카님의 마음 속에서 편입에 대한 어떤 생각이 있었기에 이런 결정을 내렸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지금 당장 엄마의 말과 태도로 인해 의욕이 없고 힘들겠지만, 이렇게 반복되는 삶의 패턴에서 벗어가는 길은 마카님 스스로 '주도적인 삶'을 사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엄마가 요구하는 대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마카님이 원하고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서 결정한 대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엄마의 바램과 마카님의 삶의 차이가 있어서 갈등은 필연적으로 일어나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볼때 주도적인 삶을 사는 것이 마카님은 물론 엄마에게도 바람직한 결과로 나타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마음 가짐을 가지는 것이 필요해 보이고, 이런 큰 그림 속에서 당장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앞으로 무엇을 하든지 공통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을 우선적으로 실천해 보는 것입니다. 운동을 통해 체력을 키우는 것, 자기계발을 위해 외국어 등 공부를 하는 것, 일정한 생활 루틴을 정해 실천하는 것 등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다음 기회가 되면 엄마와 대화를 통해 서로 바램의 차이에서 온 갈등을 풀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