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끊어내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중독|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관계 끊어내기
커피콩_레벨_아이콘GivingTree9
·10달 전
40 대 여성입니다. 불행한 관계를 4 년 가까이 가지다가 힘들게 이별한 상황입니다. 이별하는 과정만 일년 반 정도 됩니다. 상대가 건강한 인간관계를 하지못하는 정신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것을 인지 하면서도 그 관계를 놓지 못햇어요. 제가 구원자 역활을 하려고 애쓴거 같아요. 정신적 학대를 당햇지만 마음 깊숙히 그 사람에대한 미련이 가끔 올라오는데, 이 마음자체가 불안합니다. 다시 그 아픈 마음이 내 생활을 흔들어 놓을까 두려워요. 어떻게 하면 내 자신을 더 신뢰하고 강해질수 있을까요.
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사랑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0달 전
이별해 낸 선생님께 대단한 일을 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관계문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사랑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4년 연애 후 관계의 마무리를 짓기까지 아주 오랜 시간 힘듦을 견뎌오신 것 같습니다. 토닥토닥.. 큰 고통이였기에 이러한 아픔을 또 겪고 싶지 않아 앞으로 내가 맺어갈 관계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나와 나의 관계, 사람들과의 나의 관계에서 내 자신을 신뢰하기 위해서는 내 경험을 돌아봄을 통해 나만의 관계 유형을 찾아가는 과정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관계에서 내가 중요시 하는 가치 찾기 사람은 정말 다양한 방식으로 관계를 맺고, 유지하고, 정리합니다. 교과서처럼 나와 있는 것이 아니라서.. 매 순간 결정을 내릴 때마다 이게 맞는 건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편하게 느끼는 방식이 다르고, 관계에서 중요시 하는 가치들이 달라 무엇이 맞다라고 할 수 없어, 경험을 통해 나와 맞는 방식들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전 만남들을 통해서 나의 관계 패턴을 파악하고, 공통적으로 내가 중요시 했던 가치들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계에서 정말 지켜졌으면 하는 것들을 찾아낸다면, 그 가치가 침해당하거나 침범당했을 때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데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갈등/의견불일치/가치 침해 순간에서 의사표현 연습하기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내가 원하는 것들을 말하기 어려워 합니다. 이 관계가 끝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말하고 싶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등 말을 하지 않고 넘어가곤 합니다. 일상생활을 하기 위해 매번 갈등을 다룰 수 없어 그냥 넘기는 융통성도 필요하긴 하지만, 내 욕구와 가치들이 지나치게 침해되는 순간에는 용기를 내어 나를 지키는 말과 행동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생님께서 살아오신 역사와 현재 상황을 잘 알지못해 길게 답변을 달기가 어렵네요. :) 내 관계 패턴에 대해서 이해하고, 앞으로 건강한 관계를 맺는데 어떤 가치들을 기준으로 선택을 해나갈지 구체적인 방향 알고 싶으실 때 저를 찾아주세요. 그리고 다른 분이 남겨주신 추천도서 관계중독 저도 추천합니다! ㅎ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hue1207
· 10달 전
개인적으로 공감되는 경험이 있어서 글 남겨요. 책 <관계중독(달린 랜서)> 읽어보시는 것 추천드려요...! '공의존'에 대해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정답은 없지만, 제가 찾은 방법이었어요. 이렇게 스스로 고민하시는 것만으로 변화는 시작된 것일 테니 너무 걱정 마시고 자신을 받아들여주세요... 편안한 하루 되시길 바랄게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GivingTree9 (글쓴이)
· 10달 전
@hue1207 감사합니다. 오늘 서점에 가볼께요. 좋은하루 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ivingTree9 (글쓴이)
· 10달 전
@지이이이이이잉 감사합니다 . 죄책감은 느끼지 않아요. 관계중독은 나의 가치를 상대방이 찾아주는데에 있는거 같더군요. 그러나 익숙함을 통제하는것과도 좀 연관이 있긴 한거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ileen0621
· 10달 전
@hue1207 저도 정말 다르지만 비슷한 상황이에요. 마음이 아파 다시 고쳐지지 못하고 돌아갈까봐 두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