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를 오래 유지하지 못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이별|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연애를 오래 유지하지 못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hikyuoo
·10달 전
전 30대 초반 여자입니다 저는 주변에 친구들도 많고 활발하고 재미있는 사람입니다 주변 사람들은 저를 늘 이해심이 많고 착하고 예쁘다며 좋아해줍니다 제가 생각해도 저는 다른사람의 의견을 잘 받아주고 들어주며 쉽게 허용해주는 편입니다 물건도 잘 빌려주고 주변에 필요가 있다면 가서 도와주기도 잘 합니다. 저는 연애를 총 5번 했는데 1번을 제외하고는 모두 100일도 안되서 헤어지거나 100일을 겨우 넘기고 헤어졌습니다 제일 길게 한 연애도 1년을 채 다 만나지 못했습니다 연애를 시작하기도 어려워하고 유지하는 것도 못하는 것 같아 연애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졌습니다 평소 대인 관계에서는 허용적이고 잘 받아주고 이해심이 많은 편인데 연애만 하면 불안해져서 이것저것 불편한 문제들에대해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데 그러다보니 상대가 힘들어하며 헤어짐을 고합니다. 한번 그런 경험을 한 후에 그 다음 연애에서는 안그래야지 하면서 신경쓰이는 것도 신경을 안쓰다가 거짓말하고 양다리를 걸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바로 헤어졌습니다. 그리고 3개월 후에 곧바로 또 소개팅을 했는데 그 전에 만났던 사람과 정 반대로 솔직하고 정직하고 착해보여서 만났습니다. 별로 좋은 감정이 들지 않다보니 무뚝뚝하게 대했고 재미가 없다며 솔직한 말들로 상처를 주어 또 차이고 말았네요... 말안하고 회피하는 성격인 남자> 듣기좋은 말 잘하고 내 말 잘 들어주는데 알고보니 거짓말하고 속였던 남자> 솔직하고 정직하고 상처주지않고 내 말 잘 들어주지만 연애경험이 없어서 날 설레게 하지 못했던 남자... 이렇게 만나면서 난 도대체 어떤 사람을 만나야 하느냐에 대한 딜레마에 빠졌고 어떤 사람들이든 간에 왜 다들 내 곁을 쉽게 떠날까? 라는 것에 대해 의문이 생깁니다... 이런 연속성에 대해 저에게도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그게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막막합니다
트라우마스트레스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0달 전
연애에서 불안해지고 그래서 과도하게 상대를 통제하려고 했던 것은 아닐까요
#연애에서만불안
#통제하려는마음
#이해할수없는자기행동
#자기탐색이해통합
#내모나
#나
#내가모르는나
#심리코칭
#심리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주변 사람들은 저를 늘 이해심이 많고 착하고 예쁘다며 좋아해>주는데 연애에서 짧은 만남이 반복되면서 <도대체 어떤 사람을 만나야 하>는지 <어떤 사람들이든 간에 왜 다들 내 곁을 쉽게 떠>나는 지 의문이 들면서 <저에게도 문제가 있는 것> 같다는 말씀이군요. 마카님의 혼돈스러운 마음이 느껴지는 듯 합니다.
🔎 원인 분석
우선 구분을 해야 될 부분은 마카님이 매력을 느끼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대할 때 달랐기에 헤어짐의 이유도 달랐던 점입니다 여기서는 마카님이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과 잘 되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 가설적으로 말씀 드립니다 <연애만 하면 불안해져서 이것저것 불편한 문제들에 대해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데 그러다보니 상대가 힘들어하며 헤어짐을 고>한다는 말씀을 볼 때 마카님은 연애 과정에서 상대방이 느끼기에 다소 과도하게 자신의 행동을 통제한다는 느낌과 함께 그런 부분에 대해 불편함을 많이 호소했던 것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마카님 입장에서는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했던 행동이지만 그것으로 다툼이나 갈등이 컸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연애만 하면 불안해>진다고 하셨는데 헤어짐 혹은 이별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마음의 상처 ?) 있었던 것은 아닌가요 혹은 <불안형 애착>은 아닌가요 마카님이 연애에서만 불안해지는 요인과 함께 마카님의 상황과 상태에 따라 해결접근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불안에 대한 정확한 요인과 함께 적절한 해결책 탐색을 위해 전문가와 상의해 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이부꺼
· 10달 전
감정이입이 되면서 너무 슬퍼지네요 뭐가 문제인 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ohn1234667
· 10달 전
음... 제 사견이지만.. 작성자분이 타인을 대하실때와 본인이 연인에게 바라는, 또는 그렇게 되길 희망하는 생각과 행동에서 괴리가 오는거 아닐까요.. 주변사람들의 생각과 본인의 생각을 잘 고민해보세요. 작성자분이 진짜 바라고 원하는게 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