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다가도 숨이 안 쉬어지고 가슴이 아프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이별]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괜찮다가도 숨이 안 쉬어지고 가슴이 아프네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이별하고 다섯달째 힘들어하고 있어요 서서히 괜찮아지는 것 같다가도 갑자기 울컥하고 눈물이 나고 숨 쉬기도 힘드네요 그 사람만 다시 돌아오면 다 괜찮아질 거 같은데 다시 돌아올 사람도 아니고 절대 불가능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죠?
스트레스호흡곤란공황우울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이별 후 마음의 정리 과정을 거쳐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별과정
#마음정리
#심리코칭
소개글
마카님의 마음을 이해하는데 단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이별 후 <서서히 괜찮아지는 것 같다가도 갑자기 울컥하고 눈물이 나고 숨 쉬기도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위로의 말씀 먼저 드립니다.
🔎 원인 분석
이별 후에 심리적 정리 과정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충격과 부정, 이별 소식을 들었을 때 충격과 함께 믿어지지 않습니다 2.분노와 거부, 충격이 조금 진정되면 '왜'라는 생각과 함께 화가 날 수 있습니다 3.혼란, 이별을 받아 들여야 하나 다시 잘해 보자고 해야 하나, 혼란과 함께 심한 좌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슬픔과 후회, 이별하게 된 것에 대한 슬픔과 사귈 때 잘못한 것들에 대한 후회가 밀려옵니다 5.수용과 회복, 이별을 받아들이고 일상에서 적응합니다 순차적으로 각 단계가 진행 될 수도 있지만 개인에 따라서는 여러 단계가 한 번에 진행되기도 하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말씀으로 볼 때 4단계의 과정을 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 때, 감정 수용과 자기 돌봄이 필요합니다 이별 후 슬픈 감정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스스로의 감정을 부정하지 않고 이별의 슬픈 감정을 잘 다독여 주십시오 친구가 이별의 슬픔을 말할 때 친구에게 위로해 주듯이 그렇게 자신에게 말을 해 주십시오 그런 시간을 충분히 가지면 5단계로 잘 진행해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혼자 슬픔이 잘 진정이 되지 않는다고 느껴지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마카님, 이별은 언제나 힘든 일이에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괜찮아질 거예요. 그동안은 강제로 밖으로 나가서 산책을 하거나,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저도 항상 여기 있을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사과일수학34tt
· 일 년 전
일년이 지나도 힘들어 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각자 마음의 온도가 다르니까 좀더 식을때까지 차분히 기다려보세요 모든 추억들을 정리하고 눈에 최대한 안보이게 하시고 그 사람을 절대 되새기지마세요 취미도 갖고 최대한 할일을 많이 만들어보세요 바쁘게 살다보면 잊혀집니다 시간이 지나면 분명 괜찮아 질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