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폭풍이 너무 심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후폭풍이 너무 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heejun22
·일 년 전
얼마전 4년반 사귄 애인에게 이별 통보를 받았습니다 사유는 여자친구가 더이상 설레거나 저한테 좋은감정이 안든다고 하더라고요 제 잘못은 아니라고 몇번이나 말했습니다 마음이 아프죠 그치만 일상생활을 못할정도는 아니였습니다(나이가 27이라 돈을 벌어야해서 쉴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1시간전 누워있는데 심장이 갑자기 빨리뛰고 호흡이 가파지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지인들에게 연락하고 좀 진정이 되었는데 이거 20살때 겪었던 불안장애랑 증상이 너무 비슷해서요 그때는 정신과 약 먹었는데 먹으면 몽롱해지니까 일상생활이 안되더라고요 약 안먹고 극복하는 법좀 알고계시면 알려주세요 부탁 드립니다
공황호흡곤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진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이별에 대한 애도가 필요한 마카님께
#이별
#연애
#불안장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상담사 최진형입니다. 장기간 연애 이후 이별한 마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돼보자 답변을 적습니다.
📖 사연 요약
4년 반 동안 교제한 연인에게 이별 통보를 받은 이후 마음의 아픔을 겪었지만, 현실적인 이유들로 슬퍼할 겨를도 없이 직장 생활에 매진하셨군요. 그러던 도중 갑자기 이전에 경험했던 심장이 빨리 뛰고 호흡이 가빠지는 증상이 다시 나타난 것으로 보이지만, 정신이 몽롱해지는 부작용으로 인해 기존에 사용했던 약물을 다시 사용하지 않고 이를 해결하려 하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연인과의 이별에도 충분한 애도가 필요다고 생각됩니다. 생물학적으로 우리가 사랑을 할 때 우리의 뇌에서는 '도파민'과 같은 행복과 관련된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별을 겪게 되면 뇌가 상실감을 느끼게 되고 사랑을 갈망하게 된다고 해요. 시간이 지나고 이별을 돌이킬 수 없다고 인지하는 순간 분노와 관련된 호르몬인 '노르에피네프린'이 급격히 분비되고 몸을 흥분상태로 만들기도 하며, 상처가 치유되기도 전에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졸이 분비되며 결과적으로 긴장상태를 유지하게 된다고 해요. 이완되지 않은 신체 상태와 함께 여러여건으로 인해 이별 직후 다루지 못한 해결되지 감정들이 불안과 관련된 증상에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마카님은 이전에 불안장애를 겪으셨던 것만큼, 심리적 충격을 겪은 뒤 해당 증상이 다시 발현했을 가능성도 높아요. 심리학에서 이별은 5단계를 거친다고 알려져 있어요. 1단계 부정: 이별을 받아들이기 어려워서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이별 자체를 부정하는 단계 2단계 분노: 이별을 인지하며 상대방에 대한 분노와 불만을 표출하는 단계 3단계 타협: 이전의 관계를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상황을 변화시키려는 시도를 하는 단계 4단계 우울: 이별에 대한 슬픔이 극대화되고 상실감과 외로움을 경험하는 단계 5단계 수용: 상실감은 여전하지만 이에 대한 수용과 이해가 이루어지는 단계 마카님은 위와 같은 이별의 과정에 해당되는 감정을 제대로 느낄 시간이 부족했거나, 이를 회피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여요. 하지만 위와 같은 이별의 단계를 거치지 않을 경우 여러가지 심리적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고 이는 신체적 증상에도 영향을 끼쳐요.
💡 대처 방향 제시
당장 현실적인 이유들로 인해 이별로 인한 슬픔을 뒤로하고 경제적 활동에 매진하고 있지만, 시간을 내어 이별의 슬픔을 그대로 경험해 보는 것이 어떠신가요? 현재 기분이 슬프다면 그대로 울어도 좋고, 화가 난다면 화를 내고, 마음속에 스쳐가는 이별에 관한 여러 감정들을 그대로 표출하고 느끼시는 것은 이별에서 회복으로 가는 자연스러운 길목이에요. 마카님께서는 이러한 과정들을 온전히 경험해 보시길 권유 드려요. 또한, 약물 없이 불안 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근육 이완법을 알려드릴게요. 1. 의자나 침대에 편안하게 앉아주세요. 2. 위팔을 몸통에 바짝 붙여 근육을 10초 동안 긴장시킨 뒤 20초간 힘을 최대한 빼어 이완시켜주세요. 3. 나의 정신을 근육에 집중하여 나의 근육이 긴장되고 이완되는 느낌을 그대로 느껴주세요. 4. 발목을 안쪽으로 구부렸다 펴거나 배에 힘을 주다 빼는 것과 같은 동작도 괜찮습니다. 5. 위 동작들을 하루에 5번 이상 반복해 주세요. 평소에 위와 같은 근육이완법을 매일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몸과 마음의 긴장을 낮춰주세요.
만약 불안 관련 증상이 지속된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권고 드려요.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은 마카님의 말씀하신 불안의 수준을 크게 낮출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