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애인과 만나며 우울증이 생긴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공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황장애 애인과 만나며 우울증이 생긴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NAMU
·일 년 전
39살 남자이고 7살 연하의 여자친구를 만나고 있습니다. 여자친구는 3녀중 첫째고 가장역할을 자처하다보니 애정결핍을 10대때부터 느끼고 있어 부모님의 사랑을 상실감같은 트라우마로 가지고 있어요. 눈물이 많은 편이라 그 서운함들이 쌓여 저와도 상의없이 독립을 하게됐습니다. 6년동안 만나오면서 음식 메뉴도 여자친구가 다 정하고 주문도 제가 하지 못하게 할 정도로 자신의 막내를 데리고 다닐때 처럼 행동했어요. 둘다 프리랜서다 보니 여자친구의 스케쥴에 제가 다 맞추게 됐고 오라는 표현보단 내가 먼저 가겠다고 말하게끔 유도하는 화법이 문제가 됐습니다. 결국 여자친구의 분리불안이 계속 제가 옆에있어야 하는 책임감이 됐고 제 주변 지인들을 좋아하지 않아 지금은 제 주변 지인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제 일도 본인이 좋아하지 않는건 하지 말라고 얘기하기보다 마음에 안든다는 얘기를 노골적으로 했고 사람 험담도 너무 직설적으로 해요. 결국 일도 거의 끊기고 사회생활 인간관계도 끊긴 상황에서 여자친구는 결혼을 하자고 합니다.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올 초에 제 정신과 건강이 좋아져서 6개월만 시간을 주면 양가 부모님께 잘 말 할 수 있게 대비(돈,직업문제가 컸습니다)해 보겠다고 했으나. 제 나이가 40이 되면 결혼 못한다고 올해 하자는 바람에 크게 싸웠어요. 한참 뒤에 알게됐지만 자기를 키워주신 할머니가 건강이 좋지 않아 돌아가시기 전에 결혼식을 하고 싶은게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그리고 준비를 하고 있더라도 할머니가 돌아가시면 결혼 하지 않겠다네요. 너무 심하게 싸워서 저도 견디지 못하고 우리 결혼을 미루거나 헤어지자고 했는데 헤어지지 않겠다고 결혼 안한다고. 그러곤 몰래 프로포즈 이벤트를 하고 양가부모님에게 통보까지 하고 말았습니다. 그래 내가 열심히 하면 되지 했지만 가치관이 달라 싸움이 더 커졌고 결국 다시 헤어지자고 했어요. 여자친구는 결혼을 안하겠다고 하고 몇달간 어정쩡한 관계를 이어오다 공황장애 진단을 받고 지금 약을 먹고 있습니다. 발작이 올것 같다고 아침에 연락와서 바로 근처에 있는 예약없이 진료가능한 정신과를 찾아서 같이 갔어요. 그 사이 제가 받은 스트레스가 심해져 지금은 말이 어눌하고 동작이 느려지는등 제 상태도 너무 심해요. 이상황에서 여자친구는 제가 사는 집으로 동거를 할건지 말건지를 계속 추궁합니다. (월세 100만원인 집에 살고 있어서 대부분의 비용은 제가 내고 있습니다) 건강을 되찾고 생각해보자고 했지만 본인이 발작이 매일 온다고 결정을 하라고 합니다. 제 상태가 너무 좋지 않으니 내가 좀 좋아져보도록 노력해볼게라고 했지만 내가 지금 공황이라 너무 힘든데 이 얘기 더 듣기 싫다. 내가 뭘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냐. 모르겠다는 말 말고 대답을 해라. 힘내라 병원가봐라 다 걱정해서 하는 말인데 그런걸 왜 서운해 하냐. 당장이라도 할머니가 돌아가실것 같다. 전화가 올때마다 무서워서 받지를 못하고 발작이 온다. 힘들다고 말하는거 하루이틀 들은게 아닌데 내가 어떻게 해달라는거냐. 이러다 보니 제 상태가 더 안좋아졌고 2주째 모든 일도 끊긴 상태에서 말이 점점 어눌해지고 있습니다. 제가 우울증인지, 여자친구가 가스라이팅같은 건지. 둘이 같이 상담을 받는게 최선일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긴글 두서 없이 썼지만 이제 여자친구 장문의 카톡이나 연속으로 20개 가까이 오는 알람에도 손이 떨릴 정도로 불안이 심해졌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욕없음호흡곤란스트레스우울불안두통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의 심리적 치유가 시급한 상태라고 생각됩니다
#가스라이팅피해
#심리건강회복
#자기탐색이해통합
#이해할수없는자기행동
#심리코칭
소개글
마카님의 상태가 걱정됩니다.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일반적으로 건강한 관계는 만나면 즐겁고 에너지가 채워지는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마카님이 말하는 여자 친구와의 관계는 여자 친구가 자신의 욕구를 일방적으로 채우기 위해 마카님을 조정 및 통제하는 관계로 마카님의 심리적, 신체적 건강 등을 헤칠 수 있는 위험한 관계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음식 메뉴도 여자친구가 다 정하고> <여자친구의 스케쥴에 제가 다 맞추게 됐고> <결국 일도 거의 끊기고 사회생활 인간관계도 끊긴 상황> 등 마카님이 말씀하는 곳곳에서 마카님의 심리적 독립성이 훼손 됐고 마카님이 여자 친구의 말만 수용 및 의지 하게끔 상황이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가설이지만, 마카님의 여린 혹은 의존 하고 싶은 마음이 여자 친구에게 이용 당하고 있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둘이 같이 상담을 받는게 최선일지 의견 부탁 드립니다>라고 하셨는데 우선 가장 필요한 것은 마카님의 심리적, 신체적 건강을 회복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둘이 함께 상담할 경우 그 내용을 여자 친구가 이용할 위험이 있습니다 여자 친구도 마음 치유가 필요해 보입니다만 여자 친구의 상담 여부 관계없이 마카님은 혼자서 꼭 상담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지인들이 끊긴 고립 상황에서 말이 점점 어눌해지고 있는 상태이며 여자 친구의 메시지에 불안을 느낄 정도 마카님의 심리적 치유가 시급해 보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음, 여자친구가 좀 막무가내인 면이 있군요. 두분 관계를 조금 차분히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냥콩냥냥
· 일 년 전
여자친구 때문에 글쓴이분도 아프실까 걱정됩니다.. 결혼한다고 그 여잘 책임진다고 상황은 좋아질까요?? 아닌건 아닌건데 말입니다.. 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좋은생각808
· 일 년 전
결혼하고 나면 더 힘들어져요. 아기낳으면 더더욱 힘든 상황이 계속 올거에요. 한번사는인생 제발 ㅜㅜ 잘 생각하세요. 정말 자식이 있으면 죽고싶어도 못 죽어요. 예쁜 감옥에 갇히거든요. 어떻게든 주체적인 삶을 사세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