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부모님때문에 너무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밍밍이1234
·일 년 전
저는 30대 초반입니다 제가 늦게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는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데 평소 퇴근하면 11시쯤 집에 도착하는데 평소보다 한시간만 늦으면 어디냐 빨리안오냐라는 소리를 항상하는 부모님때문에 숨이 턱턱막힙니다 부모님때문에 모든 거에 눈치보고 제대로 된 여행조차 가본 적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호흡곤란우울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부모님과 감정 대화를 나눠보세요.
#스트레스
#우울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부모님의 잔소리 때문에 힘들어 하는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늦게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는 직장에 다니는데, 부모님께서 평소보다 퇴근 시간이 늦으면 빨리 오지 않느냐는 소리 때문에 숨이 막힐 정도이네요. ㅠㅠ
🔎 원인 분석
말씀하신대로 부모님의 잔소리 때문에 힘들겠지요. 주어진 직장근무 환경을 보면 퇴근 시간이 늦어질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 부모님께서 이 상황을 이해해 주시지 않고, 왜 빨리 들어오지 않느냐고 마카님을 채근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부모님의 요구 사항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마카님의 성향도 한 몫을 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부모님이 일찍 다니라고 채근하는 소리를 들으면 누구든지 자신이 질책 받고 통제 받는 생각때문에 기분이 좋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마카님은 부모님의 그 소리에 숨이 턱턱 막히고, 모든 것에 부모님의 눈치를 본다고 말씀하시는 것으로 미루어 볼때 아주 민감하게 받아 들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이렇듯 부모님의 요구사항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자신의 성향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해서 부모님의 잔소리때문에 답답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과 달리 답답함에 그치지 않고 뭔가 나은 해결책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부모님과 감정 대화를 나눠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마카님께서 늦게 귀가 했을때 부모님의 마음은 어떠신지를 물어보고, 그 때 표현하시는 부모님의 마음에 공감해 주시고, 또 마카님은 부모님이 요구하는 그 소리를 들었을때 답답하고 힘들다는 것을 표현하심으로 서로간에 감정 대화를 나눈다면 지금보다 훨씬 마음이 가벼워 지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일 년 전
마카님 부모님 때문에 너무 힘든가 보네요. 그래도 부모님께서 마카님을 사랑하고 관심이 매우 크다는 증거 아니겠어요? 그러니 너무 힘들어하지 말고 스트레스를 풀 좋은 방법을 우리 같이 고민해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