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압박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존감
커피콩_레벨_아이콘ID콩콩알이
·일 년 전
제가 생각하기에 저의 자존감은 어느정도 있다라고 생각하고있거든요. 남눈치를 많이보고 타인에게 맞추려는 성향이 어느정도있지만 그렇게 미련하게나마 하지는 않는데 주변에서는 제가 자존감이 너무 낮다하니 정말 낮은건가? 남이 볼때 생각하는 자존감 기준은 뭐지? 싶더라고요. 저는 제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려하고있고 외모나 꾸미는거에도 관심이많고 못생겼다라고 생각하지도않는데 자존감이라는 단어가 .. 일상생활에서 무의식적으로 뭐가 나오나봐요 주변에서도 . 다른사람들통해 올라가는 자존감말고 자기자신으로통한 자존감을 올렸으면 좋겠다는데 그게 뭘까요
자아존중감자존감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어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자존감을 올리고 싶어요
#자존감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임어진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평소 어느 정도의 자존감은 있는 편이라고 생각해 오셨던 마카님이시지만 주변에서 간혹 자존감이 낮은것 같다는 피드백을 받으시다보니 정작 자존감의 기준이 뭔지 헷갈리시는 듯 합니다. 누구보다 마카님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고 있다고 생각해 왔는데 주변의 피드백에 영향을 받으시고 나 스스로 자존감을 세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계세요.
🔎 원인 분석
최근 매스컴을 통해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쏟아져 나오다 보니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든 상대방이든 자존감의 영향이 크다고 판단하거나 뭔가 자존감을 높여야한다는 압박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정작 마카님 자신은 괜찮다고 생각해왔지만 주변 사람들의 자존감이 낮다는 표현에 마음이 쓰이시는듯 하구요. 마카님 말씀처럼 우선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이 우선 기본이 될 수 있겠지요. 자존감(Self-esteem)은 있는 그대로 '나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입니다. 어떻게 보면 나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하면서 스스로를 믿고, 삶 속에서 다양한 성취를 이뤄낼 수 있다고 믿는 자기확신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자존감을 향상시키는데 쉽게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으로는 첫째, 나의 장점 뿐만 아니라 한계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나의 한계를 인정하면 오히려 나에게 맞는 방향,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정말 나에게 맞는 모습을 찾으려고 시도하는 것이지요. 둘째, 내가 선택하는 것입니다. 마카님의 어떤 상황 속에서 선택하는 결정이 무엇을 구매하든, 메뉴를 선택하든 , 중요한 결정을 하든 휩쓸려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원하는 것을 결정한다'는 것이 마카님 자신이 바라는 것을 선택하는 주체가 됨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충분히 잘 하고 계실텐데 아마 주변에서 한마디 던지는 표현에 상처가 되셨던거 같아요. 그 순간에도 나 자신을 바라보시고 크게 심호흡 하시면서 다시 한걸음 한걸음 내딛으시길 응원합니다. 혼자의 힘으로 힘드실때는 언제든 마인드카페 전문상담문을 두드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