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이 너무없어서 제 스스로에 대한 존재감조차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자신감|완벽주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자신감이 너무없어서 제 스스로에 대한 존재감조차 사라지는 기분이에요 뭔가 남들앞에서 떳떳하게 나서기도 힘들고 제스스로가 너무 나약해보여요 누군가 해낸 일들을 보면 속으로 감히 나도 저렇게 될수있나 라고 생각하면서 나는 여기까지밖에 못할거라는 선을 긋게 되더라구요 어떻게하면 극복해낼수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스스로를 사랑하고 격려해주세요.
#낮은자존감
#극복
#자기존중
#자신감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 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스스로 생각하기에 자신감이 없어서 남들 앞에서 나서기도 쉽지 않고 스스로도 나약하다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일을 할 때도 '나는 못할꺼야' 라는 자신이 할 수 있는 한계를 정해버리게 되는 경우도 있구요. 극복하고 싶지만 방법을 알 수 없어 많이 고민도 되고 답답했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자존감이 낮아진 원인으로 가령 성향 자체가 예민하고 민감하거나 완벽주의적인 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큰 경우, 나의 만족감 보다는 타인의 만족감을 채우는데 급급한 경우, 미래에 대한 불확실하거나 희망이 없는 경우, 주변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비교 등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합니다. 글의 내용만으로는 추측하기에 다소 조심스러움이 있으나 스스로를 나약하게 보거나 존재감을 느끼지 못하는 점, 자신의 능력치에 대한 제한을 두는 등의 모습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 인정받고 지지받은 경험의 부재, 지속적인 타인과의 비교, 질타로 온전한 자신을 수용받는 경험 등이 다소 부족했을 가능성도 있을 듯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카님 자신을 믿고 스스로를 격려할 줄 알아야 합니다. 보통 사람들이 자신을 평가할 때는 타인에게는 비교적 관대한 기준을 적용하고 반대로 자신에게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마카님도 자신의 능력의 한계치를 아는 것도 어떤 면에서는 현실적인 면이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너무 정도 이상 과할 경우,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능력치를 계속해서 제한만 한다면 그 이상 발전하는데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할 수 없다' 스스로를 평가하기 보다는 '실수 해도 괜찮고 결과가 좋지 않아도 괜찮아'라고 생각할 수 있는 전환이 필요합니다. 또 어떤 일을 할 때 결과만을 보기 보다는 과정을 격려해줄 필요도 있습니다. 자신이 열심히 노력 해왔음을 스스로 인정해주고 격려해주려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마카님이 지금의 상황을 극복하려는 마음이 변화의 시작이라 생각됩니다. 그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시도해보려는 자신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주세요. 저 또한 글로 나마 변화를 용기있게 마주하려는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