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도마음도 지쳤는데 엄마가 제일 스트레스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자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몸도마음도 지쳤는데 엄마가 제일 스트레스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oliviae
·일 년 전
직장생활을하면서 원래 성격도 밝고 사람을 긍정적으로 보는 제가 인류애가 사라지고 사람을 경계하고 인간혐오도 생길정도로 정말 힘들어 퇴사를 했는데 몸도 마음도 다 지치고 힘든 상황에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막막하고 살기 싫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상황에서. 엄마는 제가 어떤 상황인지 알면서도 본인 말 안듣거나 본인 기분나쁠때 너가문제다 너가 그로니까 안돼는거다 등등 항상 부정적인 말을 하고 자꾸 저한테 스트레스를 줍니다 자식이 제일만만하고 아빠한테 받은 스트레스 항상 어렸을때부터 저한테 풀었거든요 그래서 그때는 이게 잘못된건지 몰랐어요 같이 살고 있기때문에 피하고 싶어도 제 엄마니까 천륜을 끊는건 어려운 일인것 같아요. 진짜 하루하루가 지옥이고 힘듭니다. 직장에서도 감시와 폭언 따돌림등 안좋은 사내 문화를 가진 곳에서 살아남을려고 발버둥 치다보니 제 자존감도 낮아지고 거기서 못버틴게 내가 못난건가 싶고 가족도 의지할수 없고 인생이 왜 이렇게 힘든건지 싶네요
공황호흡곤란트라우마스트레스어지러움불안두통우울조울불면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심리적 강인성을 향상하는 것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부정적인말
#스트레스
#심리적취약성
#내가모르는나
#내모나
#자기이해및통합
#심리코칭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사람을 경계하고 인간혐오도 생길정도로 정말 힘들어 퇴사> 후 <어떻게 살아갈지 막막하고 살기 싫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고민>하는 상황에서 어머니에게 <너가문제다 너가 그로니까 안돼는거다 등등 항상 부정적인 말>을 들으며 <진짜 하루하루가 지옥>처럼 힘들다는 말씀이군요. 마카님의 현재 상황이나 상태에 대해 매우 염려되는 마음이 듭니다.
🔎 원인 분석
힘들었던 사회생활에서 <못버틴게 내가 못난건가 싶고> <가족도 의지할수 없>었어 인생이 많이 힘들게 느껴지신다는 마카님 말씀에 안쓰러움과 안타까움을 느껴집니다 <직장생활을하면서 원래 성격도 밝고 사람을 긍정적으로 보는> 마카님이라고 하셨는데 아마도 이 모습은 마카님이 아주 많이 노력하셨어 외부적으로 보이는 모습이지 않을까 짐작됩니다만 마카님의 내면에는 심리적 취약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심리적 취약성이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대처하는 마음의 힘이 약하다는 의미입니다) 제가 그렇게 추론하는 근거는 마카님의 아래 본문 글과 댓글입니다 <자식이 제일만만하고 아빠한테 받은 스트레스 항상 어렸을때부터 저한테 풀었거든요> <가족도 의지할수 없고 인생이 왜 이렇게 힘든건지 싶네요> < 독립해봤는데 돈만 나가고 아예 혼자 사니까 더 우울해지고 심해지더라구요> <혼자있으면 더고립되고 자살충동일어나더라구요> 이 말씀 등으로 볼 때 마카님은 어린 시절부터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왔고 그로인해 심리적 취약성이 높은 상태일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상황이나 상태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핵심은 심리적 취약성을 극복하고 강인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심리적 강인성을 향상하는 일반적인 방법 몇 가지 입니다 -사회적 지원 확보: 친구, 동호회 멤버 등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감정을 교류하고 심리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과의 만남 갖기 -감정 인식 및 조절: 힘든 상황에서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명확하게 인식 및 적절하게 표현하여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표출하기 -문제 해결 및 대처 전략 학습: 어머니의 부정적인 말 등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활용하기
제시한 방법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마카님의 상태나 상황에 적합한 방법을 습득 및 활용하기 위해서 전문가와 상의해 볼 것을 제언 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생갈치1호의행방물명
· 일 년 전
모아둔 돈이 있다면 방 구해서 독립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oliviae (글쓴이)
· 일 년 전
@생갈치1호의행방물명 독립해봤는데 돈만 나가고 아예 혼자 사니까 더 우울해지고 심해지더라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생갈치1호의행방물명
· 일 년 전
@oliviae 더 우울해지고 심해졌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뭔가요? 부모님과 있으면 덜 우울한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oliviae (글쓴이)
· 일 년 전
@생갈치1호의행방물명 혼자있으면 더고립되고 자살충동일어나더라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생갈치1호의행방물명
· 일 년 전
@oliviae 그럼 적어도 부모님과 함께 사는게 낫다고 결론이 났군요. 일단은 퇴사했으니 쉬면서 자신을 돌보아주는게 나을것 같아요. 여유가 되신다면 템플스테이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oliviae (글쓴이)
· 일 년 전
@생갈치1호의행방물명 그렇군요..템플스테이 좋을것 같네요 추천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