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적응 못하는 아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상담|폭력]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학교에 적응 못하는 아이
커피콩_레벨_아이콘yj0611
·일 년 전
올해 초등학교 입학한 둘째 아이가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서 담임선생님께서 특수반으로 보내라는 듯이 은근히 돌려 말하시더군요.. 선생님께서 '지쳤다' '힘들다' 며 작년에 장애판정은 받지 않았지만 적응을 못해 특수반으로 옮긴 아이가 있다며 잘 생각하시고 이제는 결단을 내리셔야한다 라고 말씀하시네요.. 어린이집 다닐때도 약간의 폭력성이 있어서 선생님과 많이 의논하고 아이를 케어해서 수업을 방해하지 않고 폭력도 쓰지 않고 학습도 그럭저럭 따라갔어요. 그런데 학교에 입학 후 친구들을 때리고 벽에 낙서를 하고 수업시간에 책상위에 올라간다거나 바닥에 드러눕거나 돌아다니며 수업받는 친구들을 때리는 일이 최근들어 자주 발생했어요.. 제가 있을때는 통제가 되지만 선생님은 전혀 통제를 못하시고 아이도 선생님을 무시합니다.. 아이 밑으로 연년생 동생이 태어난 후로 아빠의 언어폭력에 시달리고 4살때는 허공에 발길질을 하며 아빠 이렇게 발로차서 죽여버릴거란 말을 한적이 있어서 너무 놀랐던적이 있습니다. 아이의 심리상태에대해 아빠에게 이야기 하고 자식 이렇게 키우다간 큰일난다며 심각하게 얘기했고 7세가 된 후로는 아빠의 폭언도 많이 줄고 아이아빠도 예전만큼 아이를 잡지는 않아서 많이 좋아졌었어요... 학교 상담선생님이 오전에 아이의 수업태도를 관찰하고 가셨고 상담을 통해 들은 이야기로는 교실에 있을때와 엄마랑 같이 있을때 같은 아이라고 믿기지 않을만큼 다르다며 심리상담과 테스트를 권유하셨고 저는 혹시 이게 말로만 듣던 ADHD인건 아닌가 의심이 된다 했는데 ADHD인지 아닌지 그건 검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ADHD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하시더라구요.. 아이는 학교를 좋아하고 다니고싶다 하길래 수업시간에 왜 책상에 올라가고 돌아다니는거냐며 학교수업이 어렵고 힘드냐 물었더니 선생님이 무슨 말을 하는지 잘 모르겠고 어렵다길래 어려울수 있고 모를 수 있지만 수업을 방해하는 그런 행동들은 잘못된 행동이고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이라고 가르쳤어요. 그런데 아이는 잘못인건 알지만 왜 그런지 모른다 참는게 잘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형편이 어려워 당장에 비싼 심리상담과 치료가 어려워서 학교에 도움을 요청한 상태인데 매일매일 너무 마음이 아파서 고민을 적어봅니다.. 도대체 아이의 마음은 무었이며 왜 이렇게 적응하지 못하고 힘들어 하는건지.. 아니면 담임선생님 말씀대로 특수반에 가야하는건지.. 고민이 됩니다..
분노조절충동_폭력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아이를 위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미루지 마세요.
#초등학교적응
#분노조절
#충동_폭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숙자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초등학교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둘째 아이 관련해 글을 남기셨네요. 어린이집에서도 약간의 폭력성을 보였지만 선생님과 협력하며 아이를 케어해 수업을 방해하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진 않았다고 하셨습니다. 올해 초등학교 입학 후 친구들을 때리고 벽에 낙서를 하고 수업시간에 책상 위에 올라간다거나 바닥에 드러눕거나 돌아다니며 수업받는 친구들을 때리는 일이 자주 발생했다고 하셨네요. 담임선생님의 특수반 권유, 치료에 대한 부담과 걱정에 글을 남기셨습니다.
🔎 원인 분석
아이가 선생님의 말이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어렵다는 말을 했고 잘못된 행동을 알지만 참기 어렵다는 말도 했네요. 자세한 건 심리검사를 받아보면 알겠지만 적응과 관련된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어요. 주의력이 부족해서 선생님의 말에 집중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고 학습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규칙을 지키거나 행동을 통제하기 어려운 경우 ADHD의 가능성도 온전히 배제할 수 없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아이의 일로 마카님의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몇 가지 대안 및 해결방안을 제시해 봅니다. 우선 아이와 마카님을 위해 심리검사를 꼭 받아보시면 좋겠어요. 학교 측에 도움을 요청했으니 연계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나 위클래스,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에서 검사를 받으실 수 있겠네요. 기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용은 다른 사설기관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정확한 진단으로 아이의 마음상태를 이해하면 필요한 도움을 빨리 제공할 수 있어요. 심리검사 후 특수반에 대해 담임선생님과 구체적으로 상의하시면 좋겠습니다. 학교마다 특수학급을 운영하고 있는데 구성되는 아이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어요. 국어나 수학 등을 그 아이에 맞게 가르쳐주고 다른 과목들은 다른 아이들과 함께 일반학급에서 배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마 마카님은 특수학급에 대한 선입견이 아이에게 미칠 부정적 영향도 고려중이신 듯해요. 특수학급이 필요한지는 심리검사 후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고려해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규칙과 행동조절에 대해 지속적인 마카님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학교에서의 모습과 어머님이 같이 있을 때의 모습이 다르다고 상담선생님을 통해 들으셨네요. 학교는 어머님이 없더라도 행동을 통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배우는 공간입니다. 이미 잘 설명해주시고 계시겠지만 잘못된 행동을 했을 경우 사과하는 법, 친구를 때리지 않고 말로 자기표현 하는 법, 규칙의 필요성에 대해 반복적으로 가르쳐주셔야 할 것 같아요. 아이의 행동에 대한 훈육과 별개로 마카님이 항상 사랑하고 염려하는 마음이 있다는 걸 아이가 알 수 있도록 표현해주세요. 아이는 부모가 믿어주고 격려해주는 것이 가장 큰 힘이 됩니다.
3월은 아마 마카님의 아이에게도 많은 것이 변하고 힘들었던 한 달이었을 겁니다. 어린이집과 달리 지켜야 할 규칙도 많고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도 늘었죠. 다만 아이를 위해 너무 치료를 미루지 않으시면 좋겠어요. 학교나 관련된 기관에서 지속적인 상담과 치료를 통해 나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민센터에 아동청소년 심리바우처나 발달바우처 등도 문의해보시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earsanta
· 일 년 전
저는 전문가가 아니고, 마카님의 사정을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아이가 심리상담이 필요한건 맞는 것 같아요 어려우시더라도 일찍 치료가 들어갈수록 효과가 좋다하더라구요.. 검사라도 해보시는건 어떠실지요? 폭력으로 잡았던 아이는 폭력에 익숙해져요 그치만 학교에서 선생님이 폭력을 쓰는건 안되는 일이죠 폭력. 강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아이를 지도하는게 필요해보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생갈치1호의행방물명
· 일 년 전
상담이 필요해보입니다. 선생님의 지도를 무시하고 아이들에게 폭력성을 보이는 것은 매일을 같이 보내기엔 모두에게 힘들것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특수반으로 가는 것도 고려해보시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epfptk20
· 일 년 전
엄마로써 속상하고 힘들고 걱정되시겠어요 일단 아이랑 심리검사해보시고 힘드시겠지만 상담을 받으시는게 좋을 거 같아요 아이가 어쩌면 스트레스가 많아서 그럴 수 있을거같아요 훈육도 필요하겠지만 아이마음의 원인을 아는 게 더중요할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