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때부터 착하게 살라고 해서 착하게 살았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가치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Icandoit123
·일 년 전
어렸을때부터 착하게 살라고 해서 착하게 살았어요 그래서 저는 주변 지인이 힘들면 다 도와줬어요 부탁도 들어주고 근데 재가 또 소심해서 말을 잘 못해요 슬퍼도 꾸억꾸역 참고 혼자울고 근데 착하게 살면 그대로 돌아오는지 알았죠 그래서 저를 만만허개 봤나봐요 욕하고 까내리고 심한말하고 그 와중에 소심해서 말도 못하고 자꾸 ***로 보고 재가 잘못한걸까요?
외로워괴로워힘들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은 잘못이 없어요~
#대인관계
#외로움
#괴로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 입니다.
📖 사연 요약
사람들에게 아무리 잘 해줘도 고마운 줄 모르고 함부로 대하는 것 같아 힘드신가 봅니다.
🔎 원인 분석
'착하게 산다'는 게 무슨 뜻일까요? 아마 사람마다 착하다는 것에 부여하는 의미가 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왜? 착하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꼭 착하게 살아야 하는 것인지 이제 진지하게 고민해 볼때가 아닌가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다른 사람을 돕고 호의를 베푸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마카님의 호의에 대해 함부로 대하는 사람들이 잘못된 것이죠. 이런 상황들이 힘드신다면 이제부터는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을 변화시켜 가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우선 착하게 산다는 것이 나에게 어떤 것을 말하는지 생각해 보시고, 착하게 살고 싶으신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누가 착하게 살라고 했다고 해서 반드시 그렇게 살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더군다나 그 행동들이 내가 기대한 것과 다른 결과들로 나타난다면 더더욱 그 행동을 고수할 필요는 없겠죠.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가치관과 생각, 감정등에 대해 점검하고 내가 원하는 것을 얻고 원하는 방식으로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해 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nywayy
· 일 년 전
저는 착하다 라는 뜻엔 이중적인 의미가 있다고 봐요. 하나는 정말로 이타적인 선하고 착한 행동을 베푸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순전한 상하관계의 갑과 을의 관계에서 오로지 갑에게 이득이 되는 행동을 하고 을은 그 답례로 '잘했어, 넌 착한 아이구나.' 같은 말을 받는 거죠. 이 두가지 뜻이 상당히 혼용되어 사용된다고 생각해요. 이 둘을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 어떻게 살아야 할까. 저는 착하게 사는 것보단 현명하게 사는 것이 나나 주변에 더 좋을 것이라고 봐요. 베풀땐 베푸되, 때론 상대의 의견에 정면으로 반하는 선택지도 고를 것. 그리고 그것에 익숙해질 것. 가까운 사이일수록 오히려 의식적으로 거리를 유지하고 예의를 갖춰야 건강한 관계가 오래 지속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연약한 건 절대로 선하거나 착한게 아닙니다. 연약한건 그냥 나약한 거에요. 그 누구도 이해해 주지 않을 뿐더러 그럴 필요도 없죠. 운동을 해서 신체 근육을 키우듯 마음의 근육도 스스로 단련해야 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Icandoit123 (글쓴이)
· 일 년 전
@anywayy 정말로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닉네임길게하래
· 일 년 전
왜 착해야 하는지 계속 파다보면,다른사람에게 당하는지 알면서도 당해주는게 가능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