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저히 반 얘들이랑 못친해지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도저히 반 얘들이랑 못친해지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wkdprpr
·일 년 전
여고 다니는 고1입니다 일단 반얘들끼리 다 친해졌는데 같이 다닐 사람은 없어서 이동수업때 혼자 다니거나 점심시간때는 다른반 친구랑 먹습니다 저희반 단톡이 있는데 한번 뭐 물어봤다가 씹힌적도 있고요.. 제가 아마 반에서 가장 공부를 못하는것같고요.. 그래서 같이 다닐 사람을 찾을려고 했는데 뺀당했습니다...하하 그리고 얘들 앞에서 최초로 다른 쌤에게 혼나서 이미지는 박살난것같고요.. 수련회를 5월달에 가는데 가기도 싫습니다.. 점점 학교도 싫어지게 되고요.. 그리고 다른 쌤한테 혼났다 라는거 쪽팔리고 얘들한테 소문 날것같고 그래서 무섭고요.. 이상황 어케 해야될까요??
불안우울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일 년 전
일부러 애쓰지 않아도...
#친구관계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같이 다닐 친구가 없어서 고민하고 있는 마카님께 조금이나나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같이 다닐 친구가 없어서 이동수업때 혼자다니거나 점심시간에 다른 반 친구랑 먹고 있네요. 그러다보니 아직 한참 남는 5월 수련회에 벌써부터 가기 싫고, 아이들 사이에 좋지 않는 소문이 날 것 같아 무섭기까지 하는 상황이네요.
🔎 원인 분석
친구에 대한 집착이 오히려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게 되는 원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동 수업때 꼭 같이 다녀야 할 친구가 있어야 하고, 밥 먹을때도 함께 먹을 친구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오히려 친구를 사귀려는 마카님의 태도를 경직되게 만들었을 것입니다. 물론 혼자다니는 것보다는 친구가 있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은 두말할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 하고 바라는 것과 꼭 친구가 있어야 된다고 하는 강박적인 생각은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아마도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적인 바램보다는 강박적인 사고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친구에 대한 마카님의 생각을 유연하게 갖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꼭 있어야 한다는 강박적인 생각에서, 있으면 좋겠지만 지금 당장 없어도 그렇게 큰 일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는 것입니다. 친구를 중요시 하는 마카님과 같은 청소년 시기에 이런 생각을 갖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태도를 이렇게 선택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친구 이외에 학교 생활의 중요한 요소가 많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학생의 본분인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한 것이고, 미래에 대해 설계하고 꿈을 그려보는 것도 빠뜨릴 수 없는 요소일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것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해 나가면, 친구에 대해 신경쓰는 것이 줄여들 것이고, 그러다보면 오히려 친구가 자연스럽게 생기는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일부러 애쓰지 않고서, 주어진 본분에 맞추어서 생활하는 것이 친구를 더 잘 사귈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친구는 마카님의 혼자가 아니라 두 사람의 마음이 맞아야 하는 것이므로 시간을 가지고서 만나다 보면 친구로서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기억하면서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tterumi6868
· 일 년 전
저도 고1때 점심을 같이 먹을 사람이 없었어요(3년동안)그래도 마카님은 반 친구들이랑 친해졌고 옆 반에는 같이 밥을 먹을 친구가 있으시네요. 입학한지 아직 얼마 안 되시니까요. 코치님 말씀 대로 저도 마카님도 친구가 있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는 것 아닐까요. 청소 시간도 불편하지 않으세요? 저는 그 시간도 괴로워서 교내를 돌아다니건 했는데 어느 날 담임샘이 저를 불으시고 뺨을 때리셨어요ㅠ. 마카님은 뭘 좋아하세요? 저는요. 너무 예민한 성격이었으면서도 락 같은 음악을 좋아 했어요. 요즘 다시 학생 때 좋아했던 가수에 빠져서 듣고서는 힘이 생기고 행복해요. 독서도 좋고 음악도 좋아요.특히 음악은 뇌에서 뺑뺑 돌고 돌아서 "이 사람을 좋아! 멋있어!이렇게 되고 싶어!" 와 같은 마음이 생기고 이게 무의식에 저장이 된다 해요. 지금 상황이 좋게좋게 변화 될 것을 응원하며 보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ausis22
· 일 년 전
마카님 저도 마카님처럼 학창시절 친구관계로 인해 어려움을 많이 겪었어요 왕따 은따경험도 있구요 근데 지금의 왕따랑은 많이 다른 것 같아요 요즘 왕따는 일본의 이미재처럼 괴롭힘이 심한 것 같아요 최근 넷플릭스 방영 드라마만 봐도 말예요 내가 경험한 왕따는 반친구들한테 이상하게(안좋은) 소문이 나서 저와 친구하려는 아이가 없었고 1년을 체육시간에 혼자 보내고 거의 없는 사람 취급 당했던 경험이 있구요 그러다보니 학업능률과 집중도과 많이 떨어져서 성적이 뚜욱 떨어졌었어요 1학년이라 성적관리 안되면 그 후에 성적올리기 힘든 시기였는데 말예요 마카님 전문가님 댓글처럼요 친구에 대한 집착이 오히려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게 되는 원인이 맞는 것 같아요 저는 1남3녀 중 둘째로 자라 저 외의 세명의 형제자매들을 보면 다들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못느끼더라구요 요즘 말로 제가 아싸라면 다른 형제들은 인싸인거죠 그런데 그 당시엔 몰랐지만 돌이켜보면 셋에겐 공통점이 있었어요 오는 친구 안 막고 가는 친구도 안 막는~ 친구관계에 cool한 편이었구요 그게 사회생활로 이어지니 그다지 인간관계로 인해 큰 고민을 하진 않더라구요 불편하고 불쾌한 일을 겪어도 아~오늘 완전 짜증 이런식으로 넘기고 지나니 큰 스트레스도 안 받는 것 같고 제 입장에선 마냥 부럽기만 했죠 반대타입이거든요 노력해봤지만 쉽게 바뀌지 않더라구요 ㅠ 마카님 힘내요 제가 겪어봐서 그런지 지금 힘들게 살고 있을 마카님의 모습이 그려져요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