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에 사로잡히는게 너무 싫다 감성적인 사람이라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감정에 사로잡히는게 너무 싫다 감성적인 사람이라는게 너무 싫다 분명 내가 잘못한것도 있지만 서운하고 감정에 사로잡혀 우울해진다 주위사람한테 특히 엄마한테 말하면 또 내 잘못이라고 말하겠지 내가 먼저 빠르게 물어보지 않은 탓이라고 말하겠지 그래서 그 누구한테도 말을 못하고 있다 그래서 이카페에서만 서운함을 말하고 나의 마음을 말하고 있다 감정이라는게 이렇게 싫을줄이야 감정이라는 것을 느끼고 싶지 않다 감정을 못느끼는 사람이 부럽기 까지 하다니... 이성적인 사람이 되고싶다 진심 아니면 그냥 내가 없어졌으면 좋겠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감정적인 사람
#감정
#이성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온라인 이지만 이렇게 마카님의 사연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속상한 일이 있을때마다 그 감정에 매몰되고 우울해지곤 하여 감정 자체가 싫다고 느껴지시는것 같아요.
🔎 원인 분석
감정에 매몰되는 느낌이 싫고 부정적인 감정을 처리하는 것 또한 익숙하지 않으니 감정 자체를 느끼지 못하면 좋겠다. 내가 이성적인 사람이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하신것 같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느꼈을때 그 감정에 대해서 가족이나 어머니께 말씀드리면 마카님이 잘못했다 마카님 탓이다 라는 반응을 하셔서 더 속상해지는 경험을 해 오신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감정을 해소할 방법이 없고 이야기 할 곳도 없어 어찌할 바를 모르는 상황이 반복되어 온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감정적인 사람이든 이성적인 사람이든 사람은 누구나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능적으로 조금 더 자주 사용하는 방향이 있을 뿐이지요. 마카님은 스스로 감정적인 사람 이라고 느끼고 계시는것 같습니다. 감정적인 사람은 표현이 풍부하고 정이 많습니다. 때로는 굉장히 힘든일을 겪거나 부정적인 감정이 계속해서 쌓이는 경우 그감정을 온전히 느끼는 것이 어려워 감정을 외면하거나 부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감정을 느끼는 기능이 망가지게 됩니다. 슬픈일을 슬프다고 느끼지 못할 뿐만 아니라 기쁨도 즐거움도 온전히 느끼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감정은 흘러가고 지나치는 것이기 때문에 그때그때 그 감정을 느끼고 수용하면 물흐르듯 나를 지나쳐 흘러 갑니다. 다만 마카님의 경우에는 부정적인 감정을 느꼈을때 그것을 나누고 해소하고 처리하는 경험을 많이 하지 못하셨던 것으로 짐작됩니다. 감정을 외면하고 느끼지 못하면 그대로 내 안에 쌓여 있기도 합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감정을 잘 흘려보내려면 온전히 느끼고 해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경험하지 못하였다면 연습이 필요합니다. 마카님 께서는 이곳에 서운한 마음을 말하고 있다 라고 이야기 해주셨는데요. 익명의 힘을 빌려서라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어떤일이 있었는지 그래서 내가 어떻게 느꼈는지 억울함인지 슬픔인지 분노감인지 적어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충분하지는 않겠지만 어떻게 해서든 마음을 풀어내고 해소하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나의 이야기를 편하게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면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저의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일 년 전
너무 감정의 지배를 받는 느낌이라 서운한게 있으면 그시간부터 집중을 못한다 계속 머릿속에 맴돌아 분명 어제 있었던 일인데도 지금까지 감정이 남아있는거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