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허하고 우울감이 항상 떠나질 않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결핍|연인|외로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허하고 우울감이 항상 떠나질 않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나비비야
·일 년 전
항상 마음속에 우울감이나 공허한 마음을 안고사는대. 아주 오래된것같아요. 20대부터 30대후반까지. 그와중에 취미활동하는 시간 연인에게 관심 받는 시간만 좀 괜찮더라구요. 요즘 연인하고 문제가 생기니. 엄청나게 또 덮쳐오네요. 새벽에 깨서 잠을 못이룰정돈대 연인과 문제가 해결됨 당장이야 나아지겠지만 그냥 참아야 할건지 잠이라도 자려면 병원에 가서 수면제 처방이라도 받고 우울증 검사라도 해야하는건지. 모르겠네요.
의욕없음불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께 필요했던 관심과 친밀감이 결핍 됐던 것은 아닐까요
#마음속구멍
#결핍감
#자기이해및탐색
#이해할수없는자기
#내가모르는나의모습
#내모나
#심리코칭
소개글
마카님 마음속 우울감과 공허감을 정리하는데 단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상태에 대해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비유적으로 표현을 해 보겠습니다 <항상 마음속에 우울감이나 공허한 마음을 안고사는대 아주 오래된것같아요>라는 말씀으로 볼 때 마카님 마음에 구멍이 나 있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취미활동하는 시간 혹은 연인에게 관심 받는 시간에는 심리적으로 에너지가 차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구멍으로 심리적 에너지가 새 나가기에 공허감, 세상에 혼자인 것 같은 외로움과 우울감 등을 지속적으로 느끼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마카님의 그런 상태에 대해 이해 및 공감과 위로 및 위안을 먼저 드립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마음의 구멍은 마카님 성장 과정에서 필요한 사랑, 관심, 친밀감 등의 결핍이 주요 원인일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공허감과 우울감을 발생시킨 결핍 요인을 찾아서 해소하는 방법 즉, 비유적으로 구멍을 메우는 방법입니다 마카님의 공허감 및 우울감과 연결되는 과거 경험들을 생각할 때, 가장 어릴 시절의 경험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 경험을 가능한 생생하게 기술하고 실감나게 정리해 보십시오. 그 순간에 정말 결핍된(애정을 필요로 하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그 때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작업을 충분히 한 다음에 공허감과 우울감을 느끼는 어린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해 보십시오 그리고 공허감과 우울감을 느끼는 어린 자신에게 충분히 연민하는 마음을 표현해 주십시오 그리고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도 가능한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오. 위 과정을 충실하게 거치면 마카님의 공허감과 우울감을 느끼는 마음이 많이 엷어질 것입니다.
위 과정은 일반적 진행이며 마카님의 정확한 상황 및 상태에 따라 조절하며 적용해야 함으로 전문가와 함께 해야 제대로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