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 가라앉고 우울해지다가 좋아지는 게 예전처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rhdgjgo77
·일 년 전
기분이 가라앉고 우울해지다가 좋아지는 게 예전처럼 올라오지 않아요 그래도 술 한잔 하면 기분업되었는데 이젠 그것 마저도 재미가 없어요 만사가 귀찮아요 일주일내내 같은 옷을 입고 출근하고 화장도 안 해요 사소한 일로 짜증나고요 아니다 생각되면 바로 직설적으로 말하게 되요 그래서 친구들이 이런 제 모습에 긴장되고 무섭다고 하네요 미안하면서도 서운하고 그래요 며칠전 예의상 웃으며 인사하는 일이 있었는데 어찌나 어색하던지 넘 낯설었어요 유일하게 편안하게 미소지을수 있을때는 아들들을 볼때네요 다행이죠 제 어린시절은 차갑고 무관심한 엄마와 화가 많은 술주정뱅이 아빠 사이에 둘째딸이었어요 억압된 분위기에서 위로받을 곳 없는 가정환경 사춘기때는 잠들면서 아침에 깨지않았음 좋겠다 하며 하루하루를 지냈습니다 이런 어린시절을 보내서였을까요? 결혼생활도 참 녹록치 않았어요 아들 둘을 낳아 잘 키우면서 살고 있는 제가 대견합니다 남편이 없을때 편안합니다 남편이 없어지는 걸 상상하곤 하죠 이래저래 총제적으로 참 우울한데 만사가 귀찮고 짜증나서 힘이 드네요 디게 밝고 명랑했었던거 같은데 왜 이렇게 헤어나오질 못할까 답답해서 두서없이 사연 올립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보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마카님, 요즘 많이 우울하시지는 않으신가요?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는 마카님의 사연을 듣고 온 상담사 정보현이라고 합니다. 만나서 반가워요 :)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최근 우울감이 느껴지고, 전처럼 즐거운 기분을 느끼기도 어렵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많이 나고, 만사가 힘이 들기도 하시고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지금 우울 상태, 그리고 우울로 인한 무기력 상태가 심한 것으로 보여요. 이러한 점은 감정상태(우울감, 즐거움을 느끼지 못함), 행동(사소한 일에 짜증을 냄, 매일 같은 옷을 입고 출근함) 등의 변화에서 나타나는 것 같아요. 이러한 우울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적어주신 내용 중에서는 억압된 분위기에서 위로받을 곳이 없었다는 부분이 눈에 띄었어요. 마카님이 이렇게 힘드실 때, 어딘가 털어놓거나 기대실만한 곳이 있으신가요? 어린 시절부터 이렇게 다른 사람에게 기대지 못하셨다면, 자라고 나서도 다른 사람에게 내 이야기를 풀어놓기 힘들 수 있어요. 결혼 생활에서는 어떤 어려움이 있으셨는지는 이야기 듣지 못했지만, 위에서 언급한 부분이나 애착에 관한 문제가 영향을 많이 미칠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말씀대로, 이렇게 힘든 상태에서도 아이 둘을 키운다는 게 참 쉽지 않고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이런 상태에서는 나 자신 하나도 챙기기 힘들기 쉽거든요. 마카님의 굳건함이 느껴지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마음도 드네요. 전에는 명랑하고 밝으셨다고 적어주셨는데, 그 때와 지금은 어떤 점이 다를까요? 전에는 어떤 일에 행복하고, 어떤 일에 웃으셨나요? 마카님이 스스로를 돌보지 못하고, 해야 할 일(아이 양육, 결혼생활, 직장생활)을 하면서 놓친 게 있다면 어떤 부분일까요? 이러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하면서 내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조금 더 생각해볼 수 있을 거예요.
상담을 받게 되시면 현재 우울의 원인이 되는 것들이 무엇인지 중점적으로 다루게 될 거예요. 특히 우울과 무기력, 민감함으로 인해 받는 영향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줄여나갈지에 대해서도 의논해보고요. 제 도움이 필요한 때가 되면 언제든지 찾아와주세요 :) 마카님의 삶에 언제나 따뜻한 봄볕이 함께하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