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고1 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긴장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예비 고1 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limsy07
·일 년 전
안녕하세요 예비 고1입니다.저는 저의 꿈을 위해서 진짜 노력해서 들어간 특성화고인데 계학이 얼마 남지않은 상태에서 계속 "내가 진짜 잘한 선택인가?", "내가 남들보다 뒤쳐지면 어떡하지?"라는 부정적인 생각들이 계속 떠오를다 보니 긴장으로 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조금이라도 긴장을 풀 방법이 없을까요?
스트레스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새로운 환경에서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인 마카님께
#불안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특성화고에 진학 예정인데 긴장으로 하루를 보내고 있어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여 특성화고에 진학한만큼 개학이 다가올수록 긴장이 되나봅니다. 그만큼 마카님께서 잘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고 보여집니다. 잘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보면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이 생기기도 하고 걱정이 커지기도 합니다. 또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에 대한 걱정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중학생때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한 덕분에 특성화고에 진학하셨군요. 정말 멋집니다. 개학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내가 잘 할 한 선택인가에 대한 걱정, 남들에 비해 뒤처지면 어떡할지에 대한 불안등이 올라오시나봅니다. 이러한 걱정들이 일상생활에서의 긴장감을 높이기 때문에 보다 긍정적인 생각들을 하는 연습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성화고에 가면 어떤 즐거운 일들이 있을지, 어떤 새롭고 흥미로운 것을 배울지, 다른 친구들은 어떤 목적으로 이곳에 왔을 지에 대한 흥미로운 생각들을 해보는 것입니다. 다른 친구들과의 비교보다는 마카님 스스로의 속도에 맞춰 이전보다 나은 나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 중요할 것입니다. 불안이 떠오를 때마다 “아 내가 잘 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보니 이렇게 불안한 마음이 드는구나”라고 하며 스스로의 마음을 수용해주면 불안한 마음이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긍정성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여러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것은 `감사하기`입니다. 감사의 힘은 연구로도 효과성이 입증된 것으로 실천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자기 전에 그날 있었던 감사할만한 일들을 5가지씩 적어보는 것입니다. 아주 사소한 것도 괜찮습니다. 이러한 감사일기를 3개월이상 쓰다 보면 보다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ojs1 (리스너)
· 일 년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설레는 마음 반 긴장되는 마음 반 이실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는 꿈이 있으시고 그 꿈을 위해 노력해서 특성화고에 진학하시게 되었군요. 하지만 그것이 잘한 선택이었을까 고민도 되시고 여러 걱정들이 많아지신 것 같아요. 고등학교를 입학하기 전부터 마카님만의 꿈이 있다는 것,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서 특성화고에 진학하신 것 정말 멋지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런데 진로라는 것은 우리 삶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 만큼 선택에 있어 부담감이 들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마카님께서도 중학생때부터 확고한 마음이셨다가도 입학을 바로 앞에 두게 되니 ‘혹시 잘못 선택한 건 아닐까’라는 불안한 마음이 드신 게 아닐까 싶어요. 마카님께서 꿈을 위해 특성화고를 가야겠다고 결정하셨을때, 그런 결정을 내리신 이유는 그것이 마카님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기 때문일거에요. 만약 그때 다른 선택을 하셨다면 후회가 남았을 수도 있고요. 마카님 자신의 선택을 믿으세요. 만약 입학 후 학교 생활을 하시다가 생각에 변화가 생기신다면 그때는 그때에 맞게 또 최선의 선택을 하시면 되니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입학 후에도 진로는 얼마든지 바꿀 수 있으니까요. 만약 추후에 다른 길을 가시게 되어도 그 경험들은 절대 헛되지 않을 것이고 마카님의 자산으로 남을거에요. 곧 시작될 고등학교에서의 생활에 좋은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 행복하고 즐거운 나날들이 가득하시길 바랄게요. 마카님, 화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msy07 (글쓴이)
· 일 년 전
@heojs1 정말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이글을 보니 마음이 차분해진 기분이 드네요 ㅎㅎ 저의 선택이 헛되지 않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