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너무 죽고싶은 생각이 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요즘 너무 죽고싶은 생각이 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한동안 괜찮다고 생각했는데...그건 제 착각이였나봐요....예전에는 남자친구만 봐도 너무 행복하고 나쁜생각들은 들지 않았는데 요즘은...나쁜생각이 너무 많이 들어요... 약을 모아볼까 생각도 하고...죽을 방법을 생각하기도 해요...연애를 시작하고 나서 제가 변한것같아요... 연애는 항상 행복한건줄 알았는데... 힘든거더라구요...ㅎㅎ 남자친구가 있으면 힘들때 기댈수있을거라고 생각을 했는데...전혀 아니더라구요... 제 머리속에서 나쁜생각들이 사라졌으면 좋겠어요... 도와주세요...ㅠ
스트레스불안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세상과 마카님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음(인지도식)이 있기 때문 아닐까요
#부정적인지도식
#자기이해및통합
#심리코칭
소개글
마카님의 괴로운 마음을 정리하는데 단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한 때는 남자친구만 봐도 행복했었고 남자친구에게 기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지금 전혀 아니라는 생각이 들고 나쁜 생각과 함께 죽을 방법까지도 생각한다는 말씀에서 마카님의 괴로운 심정과 고통이 느껴지는 듯 합니다.
🔎 원인 분석
제한된 정보로 명확한 원인을 추론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한동안 괜찮다고 생각했는데...그건 제 착각이였나봐요>라는 말씀으로 볼 때 마카님 머릿속 나쁜 생각이 떠오르는 현상은 꽤 오랫동안 지속되어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체로 그런 상태가 지속되는 것은 세상과 마카님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마음(인식도식)이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부정적 인지도식을 전환할 수 있는 심리코칭 접근 방법입니다 마카님의 현재 상태(나쁜 생각이 자꾸 머릿속에 떠오름)와 관련 있을 것을 같은 어린 시절 경험을 떠올려 보십시오 관련 경험 중에서 가장 어린 시절의 경험을 생각하며 그 때의 상황을 6하 원칙을 활용하여 가능한 생생하게 묘사해 보십시오 (신문기사처럼 작성을 해 보십시오) 그 사건을 겪을 당시에 정말 하고 싶었지만 못했던 말들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적어 보십시오 그리고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감정을 실어서 하고 싶었던 말을 모두 표출해 보십시오 이 작업을 충분히 하면 어린 시절 자신의 모습에 대해 불쌍한 마음이 강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런 자신에 대해 충분히 연민하는 마음을 표현해 주십시오 어린 아이를 다독이는 것처럼 스스로를 다독여 주십시오. 그리고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도 가능한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적어 보십시오. 위 과정을 충실하게 거치면 부정적인 생각이 자꾸 떠오르는 경향이 많이 약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한 번에 그런 경향성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번의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시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만 예전에 느꼈던 크기와 강도는 많이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그럴 때 자기 비난이나 부정하는 말 대신에 어린 아이를 다독이는 것처럼 부드럽고 따뜻하게 스스로 다독여 주십시오. 그렇게 하다 보면 더 이상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르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 혼자서 이런 작업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유의해야 할 점 등을 고려해서 제대로 진행하려면 전문가와 함께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