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것 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어떤것 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연애때부터 지금 와이프에게 너무 상처를 많이 줬습니다. 싸울 때 자주 제가 회피하고 서운한 마음 알아주지도 못하고 핑계만 대면서 지내왔습니다. 지금은 사과를 하려고 말해도 계속 와이프에게 핑계만 나올것 같아서 말할 엄두도 안나고 이걸 듣고 와이프가 풀리지도 않을것 같은 마음에 서로 대화도 끊기고 나날이 과롭습니다. 뭔가 마음을 다잡고 용기내서 하고 싶지만 이 결과가 계속 안좋아질까봐 두렵습니다 부터 내맘을 진심으로 전달하고 싶은데 어떤 것 부터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
우울불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백소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진심을 전달하고 싶으시군요
#스트레스
#우울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백소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최근에 아내에게 그동안 상처준 것에 대해 사과하고 싶어지셨네요. 싸울 때 피하고 아내의 서운한 마음을 알아주지도 못하고 핑계를 대었었는데, 사과하다가 또 핑계를 댈까봐 엄두가 안나고 아내가 풀리지도 않을 것 같아 대화는 잘 안되어 괴로우시네요. 대화를 시도해보고 싶지만 안좋아질까봐 두려우시고요. 진심을 전달하고 싶은데 무엇부터 시작하는게 좋을지 알고 싶으시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아내와 갈등할 때 피하거나 모른척하거나(서운한 마음 알아주지 않는), 알지만 마카님의 상황도 어쩔 수 없었음을 얘기(핑계라고 표현하셨는데, 아내의 표현인지 마카님의 표현인지 궁금합니다)하기도 하셨지 않았나 합니다. 그 때는 마카님도 그럴만한 이유가 있으셨겠지요. 과거 마카님의 행동을 모두 잘못한 것으로 치부하면 마카님 자신이 얼마나 초라해지시겠어요. 우선 전하고 싶은 진심을 글로 써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글로 쓰면서 마음속으로 아내와 대화하듯 시연을 하셔도 좋습니다. 전하고 싶은 진심을 좀 더 명확하고 분명히 인식하실 수 있게 될거에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리고 아내와 대화할 때 아내의 얘기에 반응하거나 호응해야하는 자신을 좀 내려놓고, 아내의 얘기를 경청해보세요. 아내의 말과 그 말에서 느껴지는 마음을 느껴보려고 하는거지요. 마카님 안에서 올라오는 생각과 감정을 한쪽으로 미뤄두고 상대에게 집중하는거에요. 그리고 아내가 느꼈을 감정이 마카님에게 느껴지면 그것을 말로 해주시면 됩니다. "답답했겠네, 화났겠네, 속상했겠네..." 아내의 입장에서 충분히 듣고 공감하고 그리고 나서 마카님의 생각을 얘기하는거에요. 방어하거나 '이 말을 하면 또 이렇게 생각하겠지?'하는 생각들을 멈추고 '진심'으로 느껴지는 생각과 마음을요.
부부관계에서 관계개선을 원하는 남편분들에게 꼭 해드리고 싶은 말은 '아내가 싫어하는' 것을 안하는 겁니다. 당장 무언가를 시작한다면 저는 아내가 싫어하는 것 중에 마카님이 안할 수 있는 것을 골라 그것을 멈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마카님에게 어떤 일이 생겨서 아내에게 사과하고 싶어지셨는지가 사실 궁금합니다. 그 어떤 일로 많이 두렵고 괴로우신건 아닌가해서요. 도움이 필요하다면 믿을만한 분과 상의해보시고요, 상담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봅니다. 피하거나 핑계를 대지 않고 진심을 전하며 대화하고 싶어하는 마카님을 저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일 년 전
진심어린 조언 감사합니다. 핑계는 제가 스스로 생각했을때 그러고만 있는 제가 보여서 그렇게 표현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eautifsunshine
· 일 년 전
손편지 써보시는건 어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유샤이닝
· 일 년 전
결혼생활에 중요한 건 마음인 거 같아요. 성경에는 결혼은 한 몸이라고 합니다. 한 몸인 상대에게 상처 주면 나도 가해자이면서 피해자가 되는 거거든요.. 전문가님 말대로 먼저 아내가 싫어하는 것부터 끊어내시길 바랍니다. 말투던 행동이던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