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할 용기가 없는 어른이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육아|이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혼할 용기가 없는 어른이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mmmommm
·2년 전
결혼 초부터 조금씩 맞지 않았고 본격적으로 육아를 시작한 후부터는 아에 틀어졌습니다 3년전부터 간혹 이혼이야기가 오갔고, 아직 어린아이를 위해서라도 아직 기반이 없는 저를 위해서라도 시간을 끄는게 행복한 이혼을 위해 좋을 것이라고 맘을 먹었습니다 2년전부터 서로 할말만 문자로 이야기 하고, 아이는 아빠랑 유대관계가 없어서 간혹 운전기사 마냥 밖에 같이 나가는 날들이 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커갈 수록 결혼이 지속될수록 새로운 일들이 생겼고 그것을 다룰때 마다 매번 서로를 비난하는 일들이 계속 되었습니다 그때마다 가족 친구도 없이 남편만 보고 온 타지 생활이 너무나 외로웠습니다 그래도 아이를 위해 살아가려고 어떻게든 기반 잡고자 내가 이 외로운 곳에서 공부도 하고 뭔가 취미를 찾으며 살다보면 단단해지고 괜찮아지겠지라고 생각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노력은 남편의 행동과 말 하나에 쉽게 무너졌습니다. 조금이라도 다투는 날에는 이 세상에서 없어져버려야 끝나는 걸까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끝없이 우울해졌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경제력없이 덜컥 이혼하기엔 버거운데, 결혼이 지속되면서 받는 스트레스와 삶에 대한 회의감으로 자꾸 우울해집니다. 남편의 몫까지 사랑을 줘야 하는 아이에게 상처만 주는 것 같아 미안하고, 또 아이의 모든 문제를 혼자 감내해야 하는 것이 너무 힘이 듭니다. 내 이야기만 가득한 이 감정들을 친구와 가족에게도 털어 놓을 수 없고 어찌해야 좋을 지 몰라 두서없이 이렇게 적었습니다 내 삶인데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분노조절어지러움강박트라우마스트레스두통조울의욕없음불안충동_폭력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2년 전
어떤 표현에 나는 무너지고 힘든지 생각해보세요.
#홀로서기
#부부
#아이
#챙기기
#나
#먼저챙기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작성해주신 글을 읽으며 조금이라도 지금의 생활에 심리적 안전감을 느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 남깁니다.
📖 사연 요약
결혼 전부터 조금씩 맞지 않았고 본격적으로 육아를 하면서 더 틀어진 상황을 적어주셨어요 3년 전부터 이혼 이야기가 오고 갔고 아이를 위해 그리고 기반이 없는 마카님을 위해 지금은 준비를 하는 기간을 갖고 계시네요. 그러다 문득 문득 남편분의 반응에 무너지고 조금이라도 싸우는 날에는 이 세상이 없어져야 끝나버리는 걸까 하는 정도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다른 문화의 가정에서 자란 당사자들이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마카님이 적어주신 내용으로 보면 결혼 전부터 맞지 않는다 생각하신 것 같아요. 현재 마카님이 이혼을 위한 준비를 위해 숨을 고르고 있는 과정을 적어주셨는데요 남편의 어떤 반응들이 마카님을 이 세상에서 없어져야 끝나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힘들다 느끼실까요? 아마도 마카님의 중요하다 생각하는 무언가를 건드린 표현일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원하는 이혼이후의 생활은 어떤 것인가요? 아이를 위해서 준비를 하고 지금의 상황을 견디신다고 적어주셨는데 아이에게는 어떤 엄마로 남고 싶으신가요? 지금의 시간을 어떤 목적으로 견디자 라고 하셨는지 다시 떠올리시면 남편의 그런 반응쯤이야 조금은 흘려듣게 되지 않을까 해요. 지금 마카님은 원하는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어떤 준비들을 하고 계신가요? 지금 중요한것은 남편의 반응보다 내가 원하는 미래를 위해 는 어떤 상황인지 무엇이 필요한지를 들여다 보는 것일 것 같아요.
어떤 결정을 내리든 마카님이 제일 중요합니다. 나를 위해 지금 나는 무엇에 집중을 해야 하는가 하고 한번 생각해 보세요. 마카님이 조금은 편안해지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아이와 행복한 미래도 함께 꿈꾸는 과정이 잘 이루어지길 바래요. 어떤 결론을 내리든 마카님을 지지해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dhsk10
· 2년 전
일단 경제력부터 갖추셔야해요. 그래야 스스로의 삶에 대한 결정권이 생기세요. 이혼은 그후 나중에 생각하시는게 좋아요.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주변에 혹 여성센터 같은 곳이 멀지 않다면 취직 준비나 취직에 도움 되는 자격증 정보 받으세요. 저는 도움 많이 받았어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당신의 삶도 좀 보살펴주세요. 아이도 힘들겠지만 스스로가 마음으로 다스리고 좋은 결정을 할 수 있게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