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리액션에 집착해요 - 마인드카페[불안|대인|부담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뒤로가기
사연글
중독/집착
비공개
3달 전
친구 리액션에 집착해요
저는 대화를 할 때 상대의 표정이나 시선처리를 파악하는 편입니다. 본능처럼요 제가 어떤 주제에 대해 얘기하거나 제 이야기를 꺼냈을 때, 상대가 있는 힘껏 리액션 하지 않거나 별 반응이 없으면 급격하게 불안해지고 기분이 안 좋아집니다 더 심각하게는 상대를 탓하게 돼요. 쟤는 왜 저렇게 리액션이 없지? 내 말에 관심이 없나? 이런 식으로요 이런 식으로 민감해서인지 점점 제 얘기를 꺼내는 게 어려워집니다 스스로도 제가 정해둔 틀에 상대를 끼워맞추려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강박망상중독_집착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달 전
내가 생각하는 대화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불안#집착#강박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마카님의 사정을 다 알 수는 없지만, 짧은 글 만을 보고 말씀을 드리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인 관계 상황에서 상대의 반응에 민감하고 그에따라 나의 언행이 영향을 받고 계시는 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들이 내 말에 관심이 없거나 재미없어 하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이 크신 듯 합니다. 대화하는 상황 조차도 뭔가 평가의 시간 처럼 잘 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상대의 반응을 살피고 내가 원하는 반응이 나오지 않을때는 불안하고 당황하기 까지 하고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람들과 대화하는 시간은 무언가를 평가하는 시간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면접 같은 평가의 시간이 있기도 하지만, 친구들과의 대화시간 까지 평가의 시간은 아닙니다. 물론 내가 대화하는 상대가 나의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고 동참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 해도 그것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대화는 함께 하는 것이기에 상대가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주제로 이야기를 하면 됩니다. 내가 하는 이야기에 상대가 꼭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정말 들어줬으면 하는 말이 있다면 중요한 이야기라는 점을 미리 말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상담에서는 대화하는 상황에서 상대의 반응을 신경쓰는 마카님의 마음 속 생각과 마음에 대해 살펴보고 적응적인 방식으로 변화시키도록 돕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idkc
3달 전
저도 그런게 좀 있는데ㅠㅠ전 그럴 수록 내 마이웨이로 갈려고요 괜히 상대방만 신경쓰다가 괜히 감정소모해서 나만 힘든거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