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자신에 대해 이해가 높아집니다.
사람의 성장은 자신의 이해부터 시작됩니다. 자신이 그동안 들여다보지 않았던 자신의 생각, 행동, 관계 패턴 등을 점검하고, 자신의 욕구를 알아차리면서 자신을 좀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 감정 표현을 통해 정서적 해소를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억눌러왔거나 표현하기 어려웠던 감정과 그 감정이 생긴 상황을 점검하며 내 감정의 접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떤 감정을 느꼈든지, 그것을 표현하기 쉽지 않았던 상황 또는 그 상황에서 느끼는 복합 감정들로 인해 혼란스러웠을 수 있습니다.
안정된 상담 환경에서 자신의 감정을 돌보고, 온전히 느끼고, 표현하면서 감정의 해소를 느낄 수 있습니다.
셋째, 관점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이해와 감정 해소를 통해 그 동안 자신의 문제에 갇혀서 보이지 않던 다른 것들이 보이고, 타인의 입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나의 문제만 문제가 아니었구나, 다른 사람들도 그럴 수 있고, 내가 생각한 부분이 전부가 아니였구나, 하는 "아하~"하는 경험을 하게 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온정적으로 변화합니다.
저는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입장을 정리하여 내담자가 객관적으로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 때 많은 내담자들이 자신의 문제와 어려움에 대해 복잡하게 느끼던 상황에서 그것이 한 번에 정리가 되는 경험을 하고, 명쾌하다는 느낌을 받으십니다.
상담 과정을 통해 인생 전반의 드라마틱한 변화를 경험한 분들도 계시지만 상담 과정에서 겪은 작은 변화가 쌓이며 점점 더 건강한 마음으로 변화되는 사례들도 많습니다. 저는 그럴 때마다 오히려 제 입장에서 더 감사한 마음이 들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