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몇 개월 전에 암4기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7년 전
전 몇 개월 전에 암4기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암이라는 말에 충격을 받았죠. 이미 여러군데 전이가 되었다고 하네요. 전 수술을 할 수 없어 방사선과 항암치료만 진행하기로 해서 지금 항암치료 중입니다. 항암도 며칠 입원해서 맞아요. 뇌에도 전이가 되어서 쓰러질지도 모른다고 하여 조심해서 다녀요. 먹는것도 잘 먹으려고 해도 잘 먹지를 못해요. 배멀미하는거 같고 종종 구토도 하고 우울해져요. 이미 치료하면서 머리카락은 다 빠졌어요. 힘들게 긴 머리인데요ㅠ 언제까지 치료한다는 기간도 정해져 있지않아서 힘들어요. 나이도 있고 아직 미혼이라 부모님께 완전 전 짐 같아요. 전 어떻게야 할 지..부모님께 죄송하고 마냥 힘들기만 하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1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jhjoo
7년 전
안녕하세요. 엔젤입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고 한참 동안 아무 글도 적지 못했습니다. 마카님이 현재 어떤 모습, 어떤 심정으로 살아가고 있을지, 고통스럽고 힘든 하루하루를 어떻게 이겨내고 있을지, 의지를 잃지 않고 건강한 마음을 지니고 있는지 등 여러 생각들이 떠오르며 마음이 아프네요. 마음 속에 있던 행복 에너지가 혹시 사라진 것은 아닌가 걱정도 됩니다. 암 투병 중인 분들에게 심리치료를 할 때 안타깝게 느껴지는 것은 주변 분들이 환자가 지닌 고통의 일부만을 바라보고 다루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때로는 환자 본인이 자신의 마음의 문제를 도외시하고 신체적인 문제에만 집중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암 투병 중인 분들이 단순히 신체적인 통증으로 인한 고통만을 지니는 것은 아닙니다. 심리적인 문제가 부가적으로 더해지기에 고통이 더욱 증폭되는 것이지요. 심리적 문제들을 방치하게 될 경우에 그것 자체로도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아픈 몸과 효과적인 치료 모두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지나간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들을 반복해서 떠올리며 자신이 했던 부정적인 결정들에 대해 후회를 하게 되고, 마음 속에 지니고 있던 이상적인 자기 모습과 거울 속에 보이는 현재의 자기 모습 간의 차이에 집중하게 되면서 #우울 이 심해지고 #무기력 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부모님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거나 부정적으로 평가할 것에 대한 두려움을 지니게 되고, 항암치료 과정에서 확연한 변화나 빠른 호전을 경험하지 못하면서 확신이 줄고 시름이 깊어지게 되며, 앞으로 자신에게 다가올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서 걱정하는 과정에서 #불안 이 더욱 커져갈 수 있습니다. 불안이나 우울이 점차 심해짐과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나 치료과정에 대해서 소극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를 지니게 되고 나아가 #회피 하려는 시도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점점 자신을 가두게 되는 고립된 삶 속에서 행복한 삶과는 더욱 멀어지게 될 수 있는 것이지요. 마카님은 어떤가요?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떤 감정을 지니고 있으며, 무슨 행동을 하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아픔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드는 방향으로 내면이 움직이고 있는 것인지, 그것이 아닌 마카님을 더욱 고통스럽게 만드는 방향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 것인지 글만으로는 충분히 알 수 없기에 더욱 염려가 되네요. 마카님은 지금 굉장히 힘든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혼란스럽고, 여러 가지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기가 어렵고, 고통을 견디는 것조차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마음에 대한 관심을 결코 잃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마카님의 마음 속에 마카님이 혼자가 아니며 마카님이 처한 고난을 이겨내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될 것이라는 #희망 과 역경을 이겨내고자 하는 #의지 가 지워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모든 것을 감내하려 하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마카님의 곁에 마음을 건강하게 나눌 수 있는 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를 함께할 수 있는 전문적인 도움을 꼭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곁에 항상 마인드카페가 함께하겠습니다. #우울 #무기력 #불안 #회피 #역경 #의지
커피콩_레벨_아이콘
ringring44
· 7년 전
힘내세요..식사도 잘드시고,잠도잘자고,치료도 잘받으시는게 부모님께서 좋아하실꺼에요..꼭 힘내세요! 항상 응원할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3breeze
· 7년 전
항암치료와 방사선치료를 하면 비위가 약해져서 음식을 먹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래도 건강해지겠다는 생각으로 음식을 먹기 바랍니다. 님은 부모님에게 매우 소중한 사람입니다. 짐이 된다는 말은 하지 말아 주세요. 완치되길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wndown
· 7년 전
괜찮아요!! 저의 할머니도 암 3기? 4기? 셨는데 기도 열심히하시고 긍정적인생각 많이하시니까 지금은 너무 건강하세요!! 제가 기도할테니까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bj0288
· 7년 전
마음을 비우고 무엇을하면 행복해질까만 생각해주셔요.. 부탁드릴게요.. 사랑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n333
· 7년 전
제발 완치되셨으면 좋겠어요 제발!
커피콩_레벨_아이콘
shoes
· 7년 전
잘 쉬시구요 힘드셔서 많이 못 드시겠지만 좋은음식 꾸준하게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11111zzzzzz
· 7년 전
음식 잘드세요 항암치료하면서 충분한 영양보충이 안될수있으니깐 영양보충 꼭 하시면서 꼭 낫기를 바래요 다 잘될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iyun
· 7년 전
저는 교회는 안다니지만 꼭 나으시라구 기도할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note
· 7년 전
준비를 잘하세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rmia
· 7년 전
응원할게요!! 힘들지만 결코 혼자라는 생각은 하지 말아요- 늘 곁에서 당신에게 충분하고도 넘치는 사랑을 주시는 분들이 많다는 걸(저에게는 가족이 그렇답니다:)) 그리고 저도 당신을 위해 늘 기도할게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