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죽는게 낫지않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black-line
차라리 죽는게 낫지않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연나이 31살 석사나온 백수입니다. 올해 2월 대학원 졸업하고 아직 취업을 못하고 있고요. 연애도 못하고 있습니다. 백수인 이상 계속 혼자일것 같은데 백수 탈출 조차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기업들은 채용을 줄이고 있고 중고신입은 늘어나고 있구요. 직무 관련 경험을 쌓아도 현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이길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미래가 안보이네요. 차라리 죽는게 낫지않을까요? 매일 자살을 생각하는데 자살도 못하고 괴롭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숙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지금의 어려움이 끝이 아닙니다, 마카님!
#백수
#취업난
#미래
#자살고민
#불안
#외로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는 이숙미 상담사입니다. 먼저 이렇게 용기 내어 자신의 깊은 마음을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취업과 연애,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불안과 고민 속에서 많이 힘드셨을 텐데, 그 어려움을 솔직하게 털어놓으신 모습에 응원하는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은 올해 2월 대학원 졸업 후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며, 연애도 하지 못하고 있어 외로움과 불안감을 느끼고 계십니다. 기업들의 채용 감소와 중고신입 증가로 인해 경쟁이 치열해져 자신감이 낮아졌고, 미래가 보이지 않아 심각한 우울감과 자살 생각까지 경험하고 있습니다.
원인 분석
마카님의 고민의 이유를 다음의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해보았어요. 첫째는 취업 시장의 어려움과 경쟁 심화로 인해 취업이 마치 오를 수 없는 높은 벽 같이 느껴지게 만든 것 같아요. 이 마음은 어떻게 해도 안될 것 같은 무력감과 또 자신은 잘 할 수 없을 것 같은 자기효능감 저하로 이어져 심리적 부담을 크게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대학원 졸업 후 바로 원하는 직장을 찾지 못하면서 자신의 가치에 대한 의심이 깊어진 상태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둘째는 사회적 지지 부족과 연애 부재는 외로움과 고립감을 심화시키며, 심리적 안정을 방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취준 상태에서는 시간적, 정서적 상황으로 주변과의 교류가 줄어들 수 밖에 없는데 이 때 적절한 사회적 지지를 받지 못해 우울감이 생기고 이것이 장기화되면서 우울감이 심해지기 쉬운 상태에 놓여진 것 같아요. 셋째는 위의 두 원인으로 인해 미래가 부정적으로 보이고 그것으로 인해 생긴 부정적 감정들은 지금 현재의 상황들을 실제보다 더 부정적으로 느끼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반복되는 부정적 생각과 미래에 대한 절망은 우울증의 전형적인 증상일 수 있으며, 자살 생각까지 이어지는 상황에서는 반드시 전문적인 도움과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저는님을돕기위해온사람입니다
· 한 달 전
아이고.. 힘내세요 ㅠㅠ 요즘 채용시장 너무 빡쌔요 님만 그러한게 아니니 너무 자괴감갖지마셔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주절주절마음털어놓기
· 한 달 전
석사라니 대단하신데요. 저는 방황한다고 휴학만 길게 해서 졸업 아직 못한 늦깎이 학생입니다..늦게라도 다른 길 찾아서 가는 중인데 마카님도 지금 가시려는 그 길 꼭 가실 수 있을 거예요. 힘들겠지만 스스로를 믿어보세요.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