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데그걸숨겨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black-line
불안한데그걸숨겨서
커피콩_레벨_아이콘123김예ri
·한 달 전
불안한데그걸숨겨서 병나는거같아요.. 학교에서 저는 친구들에게 항상잘보이려고 정말조금의실수도안하려고 말귀잘알아들으려고 친구들에게친구로남으려고 소외되지않으려고 더듬거리지않으려고 정말악을쓰거든요 (연기쪽에선 초고수예요.. 불안해하는걸 거기서또타격을받아서 +사람은 자신의 경험대로 이해하고 인식??하잖아요 근데 저는 그러면 또 제가 실수할 확률이 는다고생각해서 그냥제걍헙과생각을무시해서 다른사람들은저걸저렇게생각하겠지~!!하고 해요 남들보다생각이많다는거에도 타격을 느껴서 생각을 무시하고 그냥 감정을무시하고해야한다 라는생각을하려고도 노력했는데 어느때부턴가 교실에서 수업을 듣거나ㅜ할 때 전과 다르게 감정은 아무 감정 안드는데 귀가 아프다거나 터질거같다거나 삐소리가들린다거니 가슴이두근거린다거나 속이부글거린다거나 초조한느낌이든다거나 몸으로반응을하는거같아요 다시 그 감정을 느끼고싶어요 저도 제 불안을 해소하고, 학교에서 제 잇는그대로의모습으로 생활하고, 제 감정을 드러내고, 정말 “친밀감”과 ”편안함“이 느껴지는 친구를 사귀는 게 제 목표거든요 또 사회에 나가서 적절한 대인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해야하는데 진짜 너무 무섭고 저부터가 제 감정을 인정하지않고 존중하지않으니 ***취급도당하는거같아요 실제로도 맞아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뱉으면 왠지 친구가없어질거같아요… 지금은 귀엽고 밝고 무해한 컨셉으로 여자아이들한테인기도많고 그런데 실제로저는 🩷정반대🩷거든요 그리고 지금친구들이랑은 엄청친해진척하는 겉친이라서…. 갑자기매우달라진제모습을보고 이상함을느낄거같아요.. 저를안좋아할거같아요전보다.. 당연하겠죠 ㅠ 저부터가저를안좋아하는데 진짜 감정 소비가 어마어마해요.. 모든 하루의 신경이 걔네한테 가 있어요 미쳐돌겠어요 제가 들어온 거친 정글 제 발로 나가고 싶습니다 진짜 정글이예요 정글 맞아요 피라냐 뱀 다있어요 진짜 살면서 부정적인감정이라는감정은 다느껴본거같아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효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어려운 일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불안
#자아
#대인관계
#감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효정입니다.
사연 요약
매일 그렇게 노력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정말 대단해요. 마카님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아주 자연스러운 거예요. 그 과정에서 불안함을 느끼는 건 당연한 부분이에요. 마카님의 마음을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함께 고민하고 느끼며 더 나아갈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은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가면을 쓰고 완벽함을 추구하려다 보니 불안을 숨기는 것이 몸으로 드러나고 있는 것 같아요.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고 친밀함을 느낄 수 있는 친구관계를 원하지만, 자신의 진짜 모습을 드러내기 두려워 현재의 상황을 벗어나고자 하시는 것 같아요. 마카님 마음 속에 자신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있고, 이를 통해 더 진정한 인간관계를 맺고 싶으신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마카님, 학교에서의 사회적 역할과 이미지 유지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본인의 감정과 생각을 억누르려는 마음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러한 억압된 감정은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며 불안과 불편함이 심화될 수 있어요. 또, 진정한 자기 표현을 두려워하는 것은 주위의 인식에 대한 불안이 크기 때문이며, 그것이 현재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는 듯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도라g1108
· 한 달 전
왜 연기해요? 왜 작성자님을 보여주지 않냐고요. 작성자님이 연기해서 사귄 친구는 작성자님의 친구가 아니라 작성자님이 연기하는 사람의 친구죠. 작성자님의 친구를 사귀어주세요. 부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