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감이 안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고민|조울증]
알림
black-line
성취감이 안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가을새00
·한 달 전
욕심 제가 27세 여성 취준생인데요, 욕심이 많고 기준치가 높아요 그래서인지 뭘 해내도 성취감이 안들어요 안도감만 드는 느낌입니다 도파민 현재 우울증 치료중인데 조울증 끼가 조금 있대요 그래서 그런가 도파민이 나오거나 우울에 빠지는게 조절이 안돼요 최근 수영을 배우고 있는데, 내 앞사람이 못하더라고요 내가 쟤보다 잘하네 느끼니까 도파민 쭉 올라와서 행복하고 기분좋아서 잠까지 설쳤고요 그 다음날은 앞사람이 잘하고 나는 못하는거 같아서 우울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었어요 도덕성 위에 쓴 욕심과 남이랑 비교해서 잘해야지만 기분 좋아지는 이 찌질함은 어릴때부터 주입받아온 도덕성 강요 때문에 머리로는 그럼 안된다고 느끼지만 마음속에서는 도덕성이 없는 사람이 진짜 내 모습인거 같기도 하고요 할일 미루기, 중압감 또 최근 국비지원 받아서 배우는게 있는데 귀찮고 어려워서 하기싫으니까 하루이틀 공부를 미루게되고 그러니까 몰라서 공부를 안하게되고 실력이 안오르니 우울하고 결국 지금은 그게 권태감으로 이어졌고요.. 본능 그래서인지 매일 먹고 싸고 자고 눕고 게임하고 ***보고 이런것만 하고싶어요 인간으로써 참고 노력하고 이런걸 하기가 싫고 못하겠어요.. 인간관계 수영도 체력늘릴 겸, 도파민 상승 목적으로 수영 배운건데요 기초반이라서 저 포함 5명이서 배우거등요 근데 저는 뚱뚱하고 못생기고 뒤늦게 들어와서 그런지 다들 저한테만 말을 안거네요.. 남자든 여자든 다 저를 피하는거 같아요.. 오늘도 이것때문에 서러워서 기분이 너무 안좋았어요 결론 전 왜이렇게 찌질하고 음침할까요.. 그렇다고 공부, 몸매관리 등등 자기관리도 너무 귀찮고요 결론은 의욕이 안생기는데 그 이유가 너무 많아서 머리가 복잡한거 같아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정향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기준이 높아서 힘들 때 기준을 다시 설정하세요
#욕심
#도파민
#도덕성
#할일 미루기
#인간관계
소개글
마카님의 사연을 보니 많이 답답하고 힘드신 것 같아 이렇게 몇 자 적어봅니다
사연 요약
누구나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와 현실 사이에서 고민하는 순간들이 많아요. 마카님이 느끼는 감정들이 복잡하고 힘든 것도 이해가 가네요. 많은 것들을 시도하며 노력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잘 하고 있는 거예요. 힘든 시기에도 마카님이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다는 걸 잊지 않았으면 해요. 마카님, 욕심이 많고 기준치가 높아 성취감을 느끼기 어려우신 상황이네요. 우울증 치료 중이시면서 조울증 기미도 있어서 감정 조절이 어렵고, 수영을 배우는 그룹에서의 인간관계도 힘드신 것 같아요. 어릴 때부터의 도덕성 강요로 인해 자기 자신에 대한 혼란도 겪고 계시고,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의욕이 쉽게 생기지 않는 점이 고민이셨군요.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어릴 때부터 강요된 도덕성과 비교하는 습관이 심리적 부담으로 작용하며, 스스로에게 지나치게 높은 기준을 설정하게 만든 것 같아요. 또, 성과와 자존감을 타인의 기준에 따라 평가하는 경향이 도파민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하여 감정 기복을 심화시키며, 이는 마카님의 자기 효능감과 자신감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인간관계에서의 소외감과 같은 부정적인 경험이 우울감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며, 이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함께 의욕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