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텨서 얻는 것이 단순히 회사에 남아 받는 월급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가치관|회의감]
알림
black-line
버텨서 얻는 것이 단순히 회사에 남아 받는 월급뿐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아무리 생각해도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조직문화가 저와 너무 안 맞아요.. 특히 타인에 대해 함부로 평가하고 지적하는 것을 부끄러운 줄 알긴 커녕 그런 자신이 우월한 존재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고, 조용하고 내향적이면 본인들한테 피해준거 없어도 사람 우습게 보고 만만히 여기는 문화라, 그들을 보는게 역겨워요 이런 상황에서도 꾸역꾸역 버텨서 얻는 거라곤 단순히 퇴사하지 않고 이 회사에 남아 꼬박꼬박 받는 월급뿐이라는게 현타 오네요 버틴만큼 내가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할 수 있거나 역량을 쌓아 자아실현 할 수 있는거라면 인내할 가치가 있겠지만.. 딱히 이 직장에서 하는 일에 흥미가 있거나 이 분야로 커리어를 쌓고 싶은 욕심도 없다보니 그냥 남들처럼 꿈 같은거 없이 주어진 일 묵묵히 하는 게 전부인 상황에서 안 맞는 조직생활 견디는 게 무슨 가치가 있나싶어요 딱히 하고싶은 일이나 꿈도 없으니 그냥저냥 남들처럼 들어온 회사에서 차마 발 못 빼고 버티고만 있네요 이게 내 길이 아닌것 같은데 그렇다고 이거말고 뭘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솔직히 하고싶은것도 없어요 아무리 생각해도 매달 들어오는 월급 때문에 그 많은 시간을 쏟는게 의미가 있는건지 모르겠어요 직장을 다니는 의미와 목표를 찾고 싶어요 내가 버티는게 가치 있는거라고 생각하고 싶은데 어렵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마카님에게 중요한 일의 의미와 가치를 찾는 시기이군요
#조직문화
#일
#커리어
#직장생활
#의미
#목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의 멘탈웰니스를 돕는 김소영 코치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회사에서의 어려움을 겪고 계신 상황, 힘듬이 느껴집니다. 많이 힘드셨겠어요. 조직문화가 자신과 맞지 않을 때 그 안에서 버티는 게 쉽지 않죠. 직장을 다니면서 내 일과 삶의 방향성이나 목표를 찾는 게 험난하지만, 지금 고민의 과정은 중요한 걸음이에요. 때로는 이런 혼란 속에서 조금씩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것도 자연스러운 과정이더라구요. 마카님께서는 현재 근무 중인 회사의 조직문화가 자신과 맞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고 계신데요, 일에 대한 흥미와 자아실현이 없는 상황에서 단지 월급을 받기 위해 버텨야 하는 현실에 회의감을 갖게 되셨군요. 딱히 하고 싶은 일이나 꿈이 없어서 현재의 직장에서 발을 떼지 못하고 있는 점도 고민이신 것 같아요. 직장을 다니는 의미와 목표를 찾고 싶은 마음, 현재 버티는 것이 결국 가치 있는 것이라 느끼고 싶으시다는 마음이 잘 전달됩니다.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느끼시는 마음은 현재 조직의 가치와 문화가 개인의 가치관과 강하게 충돌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일터에서 책임감만으로 버티기에는 일의 만족감이나 성취감이 충족되지 못하는 상황이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방향성에 대한 혼란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