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를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외로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연애를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외로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블루베리o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저는 어릴 때부터 연애로 인생의 불안함과 외로움을 풀어나가던 20대 후반 여자입니다. 현재 항불안제도 먹고있고 항우울제도 먹고있습니다. 연애횟수가 많아요. 대부분 짧게 사겼구요. 연애를 하지 않으면, 특히나 자주 연락해주지 않고 자주 만나지 않으면 불안해지고 많이 외로워합니다. 연애 공백기도 짧은 편입니다. 연애를 하지 않으면 못견뎌해요. 연애를 안했을 때는 친구를 주4회정도 만날 정도로 사람을 만나는것으로 푸는데 만날때도 외롭고 공허하고 집 가는데도 공허합니다. 친구를 만나는게 그나마 사는 길인 것 같아요. 이제는 그렇게 매일까지 만날만한 친구가 없어서 다녔던 대학 커뮤니티로 모르는 사람과 쪽지하곤 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할지 막막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같은 사람이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9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효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인생의 수많은 길들 중
#연애
#불안
#외로움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효정입니다.
📖 사연 요약
사람과의 연결을 통해 외로움을 느끼고, 불안이 올라올 수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누구나 외로움을 느끼고 그 감정을 이해받고 싶은 마음이 있을 거예요. 마카님이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들을 잘 이해하고 소중히 다루는 과정이 중요한 거예요. 필요한 만큼 천천히 자신에게 시간을 주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 어릴 때부터 연애를 통해 불안함과 외로움을 해소해 오셨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그 과정에서 많은 고민과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아요. 연애가 중단되면 외로움과 불안이 크게 다가오시고, 현재도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그 부분을 채워가시려는 노력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마카님처럼 비슷한 고민을 가진 분들도 분명 있을 거예요, 그러니 천천히 자신만의 새로운 방법을 찾아가는 여정을 시작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겪고 있는 불안감과 외로움은 아마도 정서적인 안정감을 위한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소셜 커넥션에 대한 강한 필요에서 기인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이러한 감정이 연애를 통해 임시적으로 해소되는 듯 보일 수도 있지만, 이는 빠르게 사라지는 관계의 끝에서 더 큰 공허함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그동안의 연애와 대인 관계 패턴에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스스로 탐색해보는 것이 심리적으로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신론자
· 한 달 전
사귀면 동거를 하셔야 될거같아요. 의지하는것도 느껴지시네요. 근데 그게 잘못된건 아니에요. 에리히프롬 저자 사랑의 기술을 읽어보시면 도움될것 같아요. 쇼펜하우어 책도 좋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블루베리o (글쓴이)
· 한 달 전
@불신론자 저도 동거하고싶네요ㅜㅜ 하지만 동거할 상황이 아니라서요..ㅜㅜ 동거할만큼의 믿음직스러운 동반자를 만난것도 아니구요.. 답변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불신론자
· 한 달 전
저는 그쪽이 부럽네요 ㅠㅠ 저같은 사람도 있다라는걸 알아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블루베리o (글쓴이)
· 한 달 전
@불신론자 왜 부러워요?ㅜㅜ
커피콩_레벨_아이콘
andy999
· 한 달 전
저랑 진짜 아예 똑같으세요. 어떻게 하면 나아질 수 있을까요 우리
커피콩_레벨_아이콘
블루베리o (글쓴이)
· 한 달 전
@andy999 여기에 쪽지기능은 없나용? 같이 이야기해보고 싶은데...!!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lloha
· 한 달 전
저는 반대로 겁이 나서 사람을 만나지 못하는데.. 저는 오히려 블루베리님을 부러워해요 물론 블루베리님이 힘드시겠지만 저는 반대로 혼자 있는걸 다양하게 즐겨보려고 했는데 오히려 그러니 더 혼자가 되고 점점더 만나는게 힘들어지는 30대입니다 저도 혼자 못있는 성격이라 뭐든 다 하려고 했어요 그것도 몇년 잠깐이고 요즘은 다 결혼하고 더 외로워지는 시즌이에요 여러명 만나보시면서 좋은 상대방을 꼭 만나시는 여행이라 생각하셨으면 좋겠어요 ! 그상황에서 꼭 만나실거에요 좋은 분 만나시길 바랄게요 블루베리님이 함께 있어도 안정적인 그런분이 꼭 나타나실거에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블루베리o (글쓴이)
· 한 달 전
@halloha 감사합니다 ㅎ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skybosco1
· 한 달 전
@halloha 우리 모두 마카님처럼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이 많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