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일은 없는데 너무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폭력]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별일은 없는데 너무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acky12
·한 달 전
어디서 따돌림을 당하는 것도 아니고 폭력을 당하고 있는게 아니고 즐거운 생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떨때 갑자기 너무 힘들어지고 울고싶고 모든걸 다 때려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근데 또 다음날이 되면 원래 상태로 돌아와서 애매하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기엔 막 특별한 것도 아니고 그냥 별일 없는데도 힘들때가 있으니까 갑자기 기분이 확 우울해질때도 있고 짜증날때도 있는데 왜 그런지는 모르겠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0일 전
마카님, 우울하거나 짜증이 날 때, "이런 감정을 느끼는 것도 괜찮아"라고 스스로를 위로해보세요. 부정적으로 판단하지 말고, 심호흡을 하거나 산책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감정을 흘려보내는 연습도 좋아요.
#스트레스
#우울
#감정조절
#대인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평소에는 즐겁게 잘 지내시다가도 가끔 이유 없이 기분이 급격히 우울해지거나 짜증이 나시는 순간들이 생기시는 것 같아요. 그럴 때 모든 걸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다가도, 다음 날이면 다시 괜찮아지는 패턴이 반복되니 많이 혼란스러우실 것 같아요. 특별한 이유가 없다 보니 이런 감정의 기복을 주변에 이야기하기도 어렵고요. 함께 이 어려움을 해결할 방법을 찾아보면 좋겠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 겉으로는 즐겁게 지내고 계셔도, 무의식 속에 해결되지 않은 스트레스나 억눌린 감정이 갑자기 드러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이런 감정들이 갑작스레 튀어나오면 혼란스러울 수 있죠. 몸과 마음이 피로하면 이유 없이 감정이 폭발적으로 나타날 때가 많아요. 충분한 휴식을 못 취한 상태라면 더 쉽게 이런 기복을 겪을 수 있어요.호르몬 변화나 수면 부족 같은 신체적인 변화가 감정의 기복을 일으킬 수 있어요. 이런 요인들은 우리가 잘 느끼지 못하지만 감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주변 사람들과 잘 지내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거나, 너무 통제하려고 하면 어느 순간 억눌렸던 감정이 폭발할 수 있어요. 감정을 자연스럽게 흘려보내는 것도 정말 중요해요. 내가 기대하는 내 모습과 실제의 내 감정 사이에 간극이 클 때,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어요. "나는 이렇게 해야 해"라는 생각이 많을수록 현실과의 차이에서 오는 좌절감도 커질 수 있답니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루는 방법이 익숙하지 않으면 작은 기복에도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감정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아보는 연습이 필요한 이유예요. 기분의 기복이 크더라도 빨리 지나가는 경우, 큰 문제가 아니라고 느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기도 애매하게 느껴질 때가 많죠. 하지만 이런 감정도 알아주고 다루는 게 정말 중요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널위한총격질
· 한 달 전
자신도 모르는, 외면하고 있는 아픔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누군가와 대화하며 찾는 방법이 있어요. 아니면 정신적인 질환이 있어서 감정기복에 영향이 생긴 걸지도 모르겠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멜랑콜리444
· 한 달 전
저도 그런적 많아요,그 힘든걸 이해해줄 수 있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한테 털어놓는 것도 좋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샤넬레드
· 한 달 전
에너지가 소진될 만큼 열심히 살고 계신건 아닌 가 싶어요. 버티는 것도 에너지가 있어야 하는데, 님도 모르게 많은 에너지를 쓰며 사실지도요. 힐링하시고 편안해지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