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무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열등]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허무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은하물결
·한 달 전
시험기간이라서 하루에 공부 5시간 넘게 했거든요? 특히 수학,과학은 일주일 전부터 진짜 열심히 준비했는데 이번 시험때 정말 역대급 처참한 점수를 받았어요.. 아무리 점수를 낮게 받아도 이렇게 낮게 받을수 있나? 싶을 정도로 낮게 맡은 내 자신한테도 짜증나고 내가 이정도 밖에 안되는 사람이였나 내가 더 노력을 안해서 이런가 아님 그냥 난 공부머리가 없는 애 인가 라는 별별 생각이 다 들면서 미쳐버릴거 같으면서 이젠 열등감까지 생기더라고요. 당연히 나보다 점수 높게 받은 친구는 그만한 노력을 해서 받은 점수 일텐데 왜 그걸 질투하고 열등감 느끼는 제 자신도 혐오시럽고 짜증나더라고요. 주변에서는 공부방법을 바꿔 성적을 올려봐라 라고 하는데 이때까지 해온 방법으로 너무 길게 해와서 선뜻 바꾸기도 두렵고 또 다른 공부방법이 뭐가 있는지도 모르고 그걸로 한다고 해서 성적이 과연 오를까 라는 막연한 두려움도 있어 뭐든 선뜻 시도를 못하는거 같아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이번과 같은 노력을 꾸준히 하신다면 좋아지실 겁니다.
#시험
#공부
#성적
#자아/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하루 5시간 넘게 미리 미리 공부하며 노력했지만 예상보다 너무 낮은 점수를 받게 되어 실망과 자책감이 드는 상황인 것 같네요. 친구들 성적과 비교하며 열등감을 느끼기도 하고 주변에서는 공부 방법을 바꿔 보라고 조언하지만, 변화를 시도하는 것도 두렵고 막막하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공부라는 것이 하나만큼 하면 하나가 오르고 둘만큼 하면 둘이 오르는 것이 아니라서 장기적으로 꾸준히 해야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매번 시험을 통해 평가를 받다 보니 불안해져서 꾸준히 이어나가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마카님 탓이 아니에요.
💡 대처 방향 제시
일단 실망감과 자책은 접어 두시고, 성적이 잘 나오지 않은 원인부터 자세히 분석을 해 보심이 어떨까요? 일찍 시작한다고 했어도 시간이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더 일찍 시작했어야 한 건지, 혼자 공부하다 보니 넓게 보지 못한 건 아닌지, 반대로 혼자 익히는 시간은 부족한 채 강의만 들은 건 아닌지 등등... 과목 당 철저히 분석하시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공부 방법을 바꾸는 것에는 물론 실패의 위험도 따르지만, 그렇다고 지금 시도해 보지 않으면 나중에 더 후회하지 않을까요? 학원 등의 외부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성적은 한 번의 결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니, 너무 좌절하지 마시고 꾸준히 시도하며 경험을 통해 조금씩 발전시키시기 바랍니다.
짧은 글 만으로 도움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