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때는 시험을 봐서 성적과 내신으로 분별 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청소년 때는 시험을 봐서 성적과 내신으로 분별 했지만 잘 느껴지지 않았어. 고3부터 대학 원서 넣고 붙거나 떨어지고, 알바도 지원하고 붙거나 떨어지고 하니까 확실히 느껴져. 떨어지면 자존감이 떨어지는구나. 그것도 연속으로 떨어지면.. 사람들이 결과가 중요하다고 했을 땐 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 근데 결과가 좋지 않으니 자존감이 바닥이더라. 과정과 결과는 인과관계 이지만 결과가 부각되어 보여서 그런가봐. 불안이라는 감정이 나를 이렇게 망가지게 할 지 몰랐지. 청소년 때는 부모님,학원,선생님 등이 나의 삶에 관여해서 커리큘럼대로 갔지만 20대 이후는 나의 삶에 내가 책임지는게 커졌어.
자존감불안결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애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이제 성인으로서의 멋진 도전과 자유가 함께 하기를 응원해요
#불안
#결과중심
#과정중심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이영애 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불안감이 커질 때마다 자신을 챙기고 위로하는 것이 중요해요. 마카님, 청소년 때에는 시험 성적과 내신이 중요한 듯했지만 실감하진 못하셨던 것 같아요. 대학 원서나 아르바이트 지원에서 떨어지면서 자존감이 많이 흔들리고 있다는 느낌이에요. 20대가 되면서 책임이 커짐에 따라 결과에 대한 불안이 커지시는 듯해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청소년 시기에는 부모님과 학교 등의 체계적인 환경에서 보호받으면서 살아왔기에 지금과 같은 불안감을 덜 느꼈을 가능성이 높아요. 이제 독립적인 상황에서 여러 도전과 실패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능력이 결과로 단번에 평가되는 것에 더 예민해지신 것 같아요. 이러한 결과 중심적인 평가 방식은 자존감을 흔들리게 하고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주요 원인이라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청소년 시기에서 성인이 되면서 삶의 책임은 더 커지죠. 책임지는 삶이 어려운 과제이기도 해서 늘 기대했던 결과가 나오지는 않죠. 그 과정에 자존감이 낮아지는 경험은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결과만으로 마카님의 가치를 판단하지 않았으면 해요. 기대하고 행동하는 모든 과정에서 우리는 배우고 학습하며, 이런 경험이 쌓이면 자신에게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원이 됩니다. 연속으로 떨어지면 불안한 감정은 누구나 느낄 수 있어요. 불안도 삶의 일부라 여기고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럴때 마카님은 누구와 이야기 하시나요? 불안한 마음이 생길 때 혼자서 해결하려 하지 말고 주변의 가족이나 친구, 선배와 같은 분에게 털어 놓고 지혜를 발견하길 바래요. 그리고 자존감이 낮아질 때는 자신을 격려하는 긍정적인 자기 대화와 자신이 잘하는 것이나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자존감을 조금씩 회복하면서 나아가요. 이제 성인으로서의 멋진 도전과 자유가 함께 하기를 응원해요!
I'm here for you. 이영애 코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