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 공부가 생겼는데 마음이 너무 아파요(전문가 답변 부탁드립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하고 싶은 공부가 생겼는데 마음이 너무 아파요(전문가 답변 부탁드립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현재 드라마 영화 시나리오 작가쪽으로 공부가 하고 싶어 다니고 있는 대학을 자퇴하고 다시 새로 대학을 들어가려고 합니다. 또 새로 대학을 들어가기전에 학원을 다녀 드라마 대본에 대해 배우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 반대를 하십니다. 어머니는 반대를 하시고 아빠는 앞으로 3년 지원해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아빠도 그렇게 찬성하시는 건 아닙니다. 부모님께서 이렇게 반대를 하시는 이유가 있습니다. 제가 이 학교를 다니기 전에 진로를 여러번 바꿨습니다. 고등학교 때 요리했다가 그만두고 전 대학에서는 공대쪽이었는데 적성에 안맞아서 그만두고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도 그만 두고 새로 대학을 다닌다고 하니 부모님 입장에서는 제가 뭐 하나 끈기있게 하지 않았던 점과 새로 가는 대학이 지금 대학 들어가기전에 고민했던 두 개 대학중 하나였고 부모님은 왜 이 대학으로 선택하지 않았냐?라고 말씀하시고 제가 지금 하고 싶은 공부도 군대가기 전에 해보고 싶은 이었는데 노력을 하지도 않았던 점 또 제가 말만 하고 행동으로 보여준 점이 없어서 신뢰감을 드리지 못해 많이 실망하셔서 현재 다니는 대학 계속 다니면서 하고 싶은 공부 해라라고 하셨습니다. 또 제가 이런 얘기를 먼저 학교에 다니는 친구들한데 얘기를 하고 제가 대내활동을 했었는데 동아리와 방송국 부장이랑 회장한데 말을 하고 나서 부모님한데 이 내용을 말하면서 이거 할거에요라고 했어서 부모님은 이런 부분에 있어서 상의를 했어야 되는데 안하고 학교 애들한데 말하고 집에 와서 통보하듯이 말해서 화가 났다고 하신 상태이십니다 현재 상황은 이렇게 되었고 저의 생각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저는 전에 하고 싶었던 드라마 영화 시나리오 작가를 안하려고 했다가 학교를 다니면서 다시 배우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고 지금 학교에서 배우는 것 보단 이 쪽으로 다시 대학을 가자라고 생각이 들어서 자퇴를 하고 다시 새로 공부를 하려고 했습니다. 저는 제가 진로를 많이 틀고 또 말만 하고 행동으로 보여주지 못한 점과 부모님한데 먼저 얘기를 안한 점에 대해서는 깊이 반성 중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금 이 생각을 접을 생각은 없습니다 단지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진로고민인간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애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자신의 결정을 존중받기
#진로고민
#인간관계
#부모님
#드라마시나리오
#지원/지지
소개글
안녕하세요. 이영애 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드라마 영화 시나리오 작가가 되기 위해 현재 대학을 자퇴하고 새로 대학을 들어가 공부하고 싶어 하시네요. 그러나 부모님은 마카님이 이전에도 진로를 여러 번 바꾼 점과, 상의 없이 혼자 결정한 것에 대해 실망하고 반대하고 계세요. 그래서 마카님께서는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 중이신 상황이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여러 번 진로를 변경한 경험과 부모님과의 소통 부족이 현재 상황의 주요 원인인 것 같아요. 부모님께서는 마카님이 끈기와 신뢰를 보여주지 못한 점에 대해 실망하셨고, 앞으로의 결정에 대해 더 신중하고 계획적으로 접근하기를 바라시는 것 같아요. 부모님의 걱정을 이해하고, 향후 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 방안을 마련하여 부모님과 진지하게 소통해보는 것이 필요해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은 자신의 꿈, 목표, 자치를 선택하는 자유의 가치로 행동하는 분이세요.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신념을 존중하고 실천해 나가면서 모험을 계속 해 나가고 계시는군요.^^ 예전에도 여러 차례 진로를 고민하셨던 만큼, 이번에는 더 신중하게 결정하려는 마음이 느껴지네요. 자신의 꿈을 이루어 가는데 부모님이나 주변의 지지는 매우 중요해요. 사연에서도 이미 알고 계셨듯이 부모님이 걱정하는 것 중 하나는 여러번 진로를 바꾼 경험과 부모님께 이 이야기를 먼저 상의하지 않은 것에 대한 서운함이 있으신 것 같아요. 그럼에도 아버님은 3년간 지원을 해 주시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지원이군요. 요리->공대->현재 전공->작가->? "작가로서 어떤 성장을 기대하고 계시나요?" 부모님께 왜 작가를 꿈꾸고 있는지, 작가로서 어떤 성장을 이루갈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방향과 이를 이루기 위한 구제적인 계획을 말씀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필요해 보여요. 그동안의 진로 선택에서 볼 수 있듯이 부모님도 마카님의 선택을 지지하시는 분입니다. 단지 이전보다 더 신중하게 선택하길 바라는 마음과 선택한 길에 확신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 가길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계실 것 같아요. 부모님도 자녀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이 필요하거든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카님이 원하는 진로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이죠. 부모님과의 타협점에서 자신의 생각과 달리 시작점이 다소 완벽하지 않을 수 있어도 자신의 선택에 대한 행동을 존중하고 책임있게 나아가는 것이 중요해요. 부모님과의 신뢰를 회복하고 자신이 선택한 꿈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길 기대합니다.
I'm here for you. 이영애 코치 드림.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마카님, 정말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부모님께서 걱정하시는 것도 이해가 되지만, 마카님의 꿈도 소중하니까요. 부모님과 진지하게 대화해보는 건 어떨까요? 마카님의 진심을 전하고, 이번에는 정말 열심히 할 거라는 다짐을 보여드리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 이루어 나가면서 부모님께 신뢰를 쌓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