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백기 1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백기 1년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1년동안 한 것이라고 이력서만 넣고, 면접만 보러간게 다 입니다. 이 과정에서 면접 거절도 해보고 입사 거절도 했습니다. 알바 경험도 없는 저에게 어떠한 기회가 온다면 받아야 하는 건 알고 있지만 매번 원하는 곳이 아닌 덜 원하는 곳에서 연락이 오고 아예 면접 조차 안보기도 하지만 면접을 본다 해도 떨어지는 것이 대다수고, 합격을 해도 취소합니다. 제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력서만 넣은 곳이 100군데가 넘고, 면접만 30개 넘게 봤고 벌써 면접 거절만 10개 더 넘었고, 입사거절만 3개째입니다. 이렇게 그냥저냥 1년을 보냈습니다. 따로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도 없어요. 그냥.. 모르겠어요. 뭐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의지도 없어지고, 자신감은 진짜 바닥이예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윤선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취업 목표를 명확히 잡고 중심을 잡아야 멘탈이 흔들리지 않아요.
#취업/진로
#면접
#입사거절
#의지
#멘탈
소개글
안녕하세요. 커리어 코치 이윤선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네요.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더욱 힘들었겠지만, 꾸준히 도전하시는 모습에서 큰 용기를 느껴요. 자신을 믿고 작은 성취를 쌓아가는 과정도 중요해요. 조금씩 다시 일어설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께서는 지난 1년 동안 매우 많은 이력서를 제출하고 여러 번의 면접을 보셨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해 상실감을 느끼고 계시네요. 면접 후 거절당하거나 입사 제의를 거절하면서 자신감과 의지가 크게 떨어진 것 같아요.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하고 불안한 상황인 것 같아 마음이 무겁겠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 1년 동안 많은 이력서를 보내고 면접에 참여하셨지만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으셨던 것 같아요. 이러한 경험은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앞으로의 도전적인 상황에서 동기부여를 잃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 마카님이 원하는 곳에서의 기회를 찾기 어려운 이유는 경험 부족과 자신감을 잃은 상태에서의 불안감 때문일 가능성이 높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최근 취업이 어려워지다 보니, 원하는 곳에서 일하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 라고도 합니다. 마카님께서 100번의 이력서 제출과 30번의 면접 통과가 있으셨다면, 서류통과율이 꽤 높으신 거예요. 아마도 전략적으로 잘 작성을 하지 않으셨을까 싶네요. 가장 마음이 힘드신 부분이 원하는 직장에서의 연락이 없어서 이신 것 같아요. 원하는 곳에서 첫 직장 생활을 하고 싶어하시는 마카님의 마음은 당연해요. 누구라도 그럴 거예요. 그렇다면 원하는 곳에 합격하기 위한 마카님의 전략을 마련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우선, 직장에 나를 어필하기 입니다. 서류 전형에서는 소위 말하는 자격 요건, 스펙으로 걸러내는데, 이를 통과한다면 지원동기에서 나와 회사를 연결하는 강력한 모티브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지원 동기는 다른 회사도 아니고 왜 우리 회사인가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회사 이름에 옆 회사를 가져다 붙였을 때도 말이 된다면 매력적이라 할 수 없겠지요. 내가 가고 싶은 회사가 있고, 거기서 요하는 자격 요건에 내가 부합한다면 나와 회사가 왜 천생연분 일 수 밖에 없는지 좀 더 어필해보세요. 만약 자격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해당 자격을 갖추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피력하심 도움이 될 거예요. 만약 하고 싶은 일이 명확하지 않다면, 나의 지난 경험 속에서 원하는 직무와 직업이 무엇인지 좀 더 세밀하게 생각하고 중심을 잡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혁명가이자 정치가였던 넬슨 만델라는 "인생에서 가장 큰 영광은 한 번도 실패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것에 있다." 고 하였어요. 지금 겪는 시행착오들이 마카님이 하고 싶은 일을 원하는 직장에서 하시는데 건설적인 밑거름이 될 거예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