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를 보느라 말을 잘 못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눈치를 보느라 말을 잘 못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ingz323
·25일 전
어릴때부터 애정결핍이라는 생각을 자주 하긴 했는데 그래서 그런가 남의 감정과 행동에 너무 예민해요 감정소모가 너무 힘들어서 회피형이 되곤 합니다. 주변에게 받은 상처도 앓고선 쉽게 제 감정이 어떤지 따지지 못해서 눈치를 봐요 남이 날 나쁘게 생각할까 전전긍긍해 하고 내가 피해를 주진 않을까 너무 신경쓰는 편입니다 모든 사람이 날 사랑할 수 없다는건 알고 있지만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미움받을 일이 생길까봐 스트레스를 받아요 얼마전에도 근무하는 직장에 친한동생 겸 직원과 마찰이 있었어요 제가 관리직 있지만 원래 지인이기도 했고 대부분 동등하게 일하려고 하는 위치라 서로 편하게 하는 편입니다 근데 이 친구는 평소엔 저와 친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다가 자신이 생각할때 아니다라고 결론이 내린게 있으면 바로 내뱉어요 이미 세번째입니다. 저의 문제가 아니여도 결국엔 제탓이고 상황을 하소연하기보단 인신공격을 먼저 하는걸로 들립니다 제가 없으면 일터가 돌*** 않는 다는 소리를 자주 들을 정도로 신경을 많이 쓰고 희생적으로 업무를 한다 생각하는데 그친구는 그런소리를 하면서도 저한테 책임감이 없다, 관리자로써 하는게 뭐냐, 자긴 피해보기싫다 등의 이야기를 직설적으로 합니다 불만이 있고 개선해야겠다 이야기 할순 있지만 왜 매번 결론의 저의 탓으로 걸고 넘어지는걸까요? 제대로 이야기 하고 싶은데 그친구가 따박따박 따질때면 머리가 새하얘 지고 ***같이 눈치를 보게 돼요 평소에 필요한 것들은 오목조목 따지는 편이고 말을 잘 못하는 답답이도 아닌데 이렇게 가까운 사람과의 불화나 논쟁은 큰스트레스로 다가와 자신이 더 ***같이 느껴집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이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5일 전
가까운 분과의 업무상 마찰로 불편하신 마카님께
#애정결핍
#감정소모
#회피형
#논쟁
#눈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전문 상담사 김이서입니다. 올려 주신 사연 잘 읽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타인의 감정과 행동에 예민하게 반응하며 감정 소모를 경험하고 계세요. 주변 사람들로부터 상처를 받더라도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눈치를 보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과도하게 신경 쓰는 편이에요. 최근 직장에서 친한 동료의 부정적 피드백에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싶은 마음도 들지만, 상대방과 주고받는 논쟁이나 불화가 두려워 자기 표현이 어려운 상황이에요.
🔎 원인 분석
어린 시절 중요한 타인과 형성된 애착 관계가 현재 마카님의 대인 관계에 영향을 끼치고 있을 수도 있어요. 불안정한 애착 관계 안에서 충분한 정서적 지지를 받지 못했다면 타인의 감정과 행동에 대해 상대적으로 예민하게 반응하게 됐을 수도 있어요. 이로 인해, 남들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여 자기 표현의 기회가 부족했을 수 있고 갈등을 해결하기 보다 상대방의 비난이나 평가에 영향 받지 않기 위해 갈등을 회피하는 경향을 보였을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 감정, 경계를 명확히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해 보여요. 상대의 비판이나 지적에 대해 불편하게 느끼는 마음이 어디에서 오는지 탐색해 볼 수 있다면 좋아요.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의 비판에 대한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보는 연습도 중요해 보여요. 자기 주장이나 의견 교환에 앞서 타인의 반응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되는 일은 무엇인지,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 타당성이 얼마나 높은 지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불안을 일으키는 사고에 대해 점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대인 관계 안에서느 느끼는 불안과 마카님의 사고와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이 내용을 현재 대인 관계에 적용하여 건강한 관계를 설정해 나가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오래된 생각과 불안이라는 감정을 다루는 데 혼자의 힘 만으로는 버겁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 분의 도움으로 마카님에 자신에 대해 이해, 분석하고 자기 표현 연습도 해 나가신다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분들과 건강한 관계를 맺으며 즐겁게 지내시길 바라요. 응원합니다 마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