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인것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black-line
가스라이팅인것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yunirrr
·일 년 전
남자친구는 반년째 수입처가 없습니다 그로인해 원래도 예민했던 성격이 더더욱 날카로워졌어요. 제가 화를 내는 상황에도 남자친구는, 그작은일로 이렇게화를 내냐며 저를 탓하고 너가 이래서 내가이렇는거다 라는식의 말을 내포해서 합니다.. 정말 괴롭고 죽고싶기도하고 증오스럽기도하고, 그러다가 안쓰러운모습을 보려고 많이 노력합니다 지금 이사람과 함께 사업도 하고있을뿐더러 엉켜있는일이 많아서요. 화병이 나듯 가슴이 답답하고, 서로 감정이 붉어져 다투면 제잘못, 넌 이런사람이야 말을 들으면서 억눌러야할때 제 살을 파는 습관이 생겨서 피도나고, 흉터가 심하게 생겼어요. 말을 하고싶은데 말이 잘 안나옵니다. 그래서 화장실에서 중얼거리면 자기보고하는소리냐며 하룻동안 말도안하고 화나있습니다. 작은 일도 자존심 버릴줄모르고 나니까 용서해준다 이런식의 태도를 보입니다..잠을 같이잔 날은 개운하지않고 일어나자마자 꼴보기가싫어서 짜증이납니다. 그냥 웃으면서 대하지만요. 사랑하지않는데 일벌려놓은게 많아서 차차정리 후 이별을 고민중입니다. 한편으론 똑같이 복수하고싶다는 생각도 들고 자기는 아무문제 없단듯 위선적인 태도인데요.. 가스라이팅이 맞을까요? 집에 들어가는게 무섭습니다.혐오스럽기도하구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우선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인관계
#자아/성격
#사업
#가스라이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함께하고 싶습니다.
사연 요약
남자친구가 수입이 없는 상태가 반년째 지속되면서, 이미 예민했던 성격이 더욱 날카로워진 상태이군요. 마카님은 남자친구로 인한 감정적 고통과 함께, 업무적으로도 얽혀있어 복잡한 마음을 안고 계시는데, 다툴 때마다 자신의 잘못이라며 스스로를 상처 입히는 습관까지 생겨 힘드시겠습니다. 이 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마카님은 증오와 함께 안쓰러움을 느끼시면서도, 복수하고 싶은 마음과 함께 이별을 고민 중이시군요.
원인 분석
마카님의 남자친구는 현재 경제적인 불안정성으로 내적으로 스스로에 대해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내적인 불안과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표현하거나 대처하는 방법을 잘 모르고,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미숙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런 식의 미숙한 대처방식은 관계를 악화시키게 되죠. 그 영향으로 마카님께서도 자신을 해치는 행동까지 이르게 되신 것 같습니다. 이는 이 관계에서의 갈등과 스트레스가 극도로 심화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Villy227
· 일 년 전
남자친구분이 마음에 여유가 없으시다 보니 자기 방어하려고 내뱉은 말인거 같습니다.. "너가 이래서 내가 이런다" 이거 가스라이팅 맞습니다. 질문자님은 어떻게서든 참고 이해하려 노력하는데도 화를 내셨다는 것은 남자친구분이 하도 답답해서 화를 내셨을거라 생각하네요.. 실컷 화내놓고 아무일도 없다는듯이 질문자님을 대하는건 진짜 무섭네요..ㄷㄷ 사랑하지도 않는데 계속 지낸다는게 질문자님이 더 힘들어지시지 않을까 걱정되네요ㅜㅜ 사람마다 각자 다르지만 저는 조그맣게 사업을 하고 있는데 동업을 하게되면 싸우게 되더라구요ㅠ 조금 힘드시겠지만 사랑은 물론 사업도 홀로서기 하셔서 대박나시길 바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