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을 보면 심장이 너무 아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공황]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사람들을 보면 심장이 너무 아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나는있지
·2년 전
사람들과 보고 대화하는게 너무 힘들어요. 외적으로는 능숙하게 대화하고 웃지만 내적으로는 심장이 너무 아프고 속이 매스껍고, 답답하고 머리가 깨질듯이 아파옵니다. 긴장했다고 하기에는 말이 떨리거나 목소리가 커지거나 하지도 않습니다. 공황장애 같은건 아닌 것 같은데 왜이러는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마카님께서는 다른 사람에게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길 원하시나요?
#신체화
#스트레스
#감정해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마카님의 소중한 사연 천천히 읽어보았습니다.
사연 요약
사람들과 얼굴을 보고 대화하는 게 힘드시군요. 단순히 불편한 것을 넘어 신체 곳곳의 증상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긴장해서 그런 것 같지는 않고, 무엇 때문에 이렇게 힘든지를 알고 싶어 사연을 남겨주신 것으로 이해가 되네요.
원인 분석
📌 신체화 ▶ 심리학에서 신체화(somatization)란 개념이 있습니다. 해소되지 못한 심리적 갈등이 신체 부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을 말해요. 사람마다 표현되는 방식이 다르나 주로 두통, 복통, 소화기 장애, 스트레스성 위염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마카님께서 내적으로 다양한 불편감을 겪는 것은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그만큼 불편하고, 외적으로 능숙하게 보이기 위해 어쩌면 지나친 노력과 에너지를 기울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추측이 됩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나는있지 (글쓴이)
· 2년 전
생각해보니 상담사님 말씀대로 저는 사람들과의 대화가 불편하고 외적으로 능숙해보이려 한 것 같습니다.. 친구, 선생님들과 대화할때가 가장 힘들고 고통스럽게 느껴지네요. 저는 그들에게 가장 웃음이 많고 활기찬 멘탈이 강해 든든한 리더쉽있는 친구, 학생으로 보이고 싶어 그런 노력들을 할지도 모른다 생각했습니다. 원래의 저는 잘 웃지않는 다는걸 , 누구보다 여리다는걸 잘 알았는데 그걸 억지로 감추려들고 누군가에게 모욕적인 말을 들어도 웃음으로 넘기려하니 제 몸이 버티질 못했나 봅니다.. 현재 지금의 상태가 더 심해져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심리상담을 받으러갈 예정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상담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