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뛰어난 사람을 보면 질투심이 심해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보다 뛰어난 사람을 보면 질투심이 심해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10달 전
얼마전에 학교에서 그림 전시회? 비슷한 걸 진행했었는데, 정말로 뛰어나게 잘 그린 학생이 있었어요. 지나가던 학생들도 걸음을 멈추고 신기하다고 바라보며 사진을 찍어갈 만큼 엄청나고 대단한 그림이었어요. 저도 취미가 그림이라서 열심히 그렸는데 그 학생의 그림을 보니 제가 아무것도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자꾸만 들고 기분이 가라앉았어요. 그것까진 괜찮았어요. 하지만 문제는, 그런 상황들에 처해 있을 때마다 나에 대한 생각과 동시에 그 상대방에 대한 질투심과 시기가 겉잡을 수 없이 커진다는 거예요. 나보다 더 잘 하면 아등바등 쫓아가려 하고, 또 어떤 때는 내가 그 아이보다 더 잘하고 싶어서 순간적으로 하면 안 되는 생각들도 머릿속에 떠오르기도 해요. '이 애는 이럴거야' 하면서 그 애가 나보다 못하는 것이 있을 거라 상상하기도 하고, 그럴 땐 순간적으로 우쭐해지고 그 애를 깎아내리는 생각마저 들어요. 그럴 때마다 그 생각을 멈추지는 못하겠고, 이런 생각을 하는 내가 너무나도 나쁜 사람같고 그 사람에게 너무 미안해져서 계속 스트레스가 쌓여요. 나보다 한두 뼘 뛰어난 사람이라면 그럴 수 있는 게 당연하다고 들었는데, 저는 그런 사람들 뿐만 아니라 그냥 나보다 잘한다 싶으면 시기부터 마음속에 스멀스멀 나오는 것 같아요. 나보다 뛰어난 사람을 보면서 시기질투하지 않고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별로 신경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건가요? 최근들어 그런 건 아니고 그냥 예전부터 계속 이래왔는데, 최근에 비슷한 상황들이 연달아 일어나서 글 남겨봐요.
우울망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10달 전
마카님,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의 장점과 특기를 찾아보세요.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아서 그것에 집중해보세요. 그렇게 하면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지 않아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또한,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인정하고 칭찬하는 습관을 들이면 자신도 더욱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을 거예요. 함께 일하는 동료나 친구들과의 협력과 배려를 중요시하면서 자신의 성장에 집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