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해요 왜 이런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폭력]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불안해요 왜 이런지 모르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년 전
20살 여성이에요 어릴 때부터 고립된 게 굉장히 많았어요 부모님한테든, 인간관계에서든, 경제적으로든 결핍된 부분이 많아요 청소년 시기엔 그닥 애정결핍이 심했던 부분 말고는 인간관계에 대해 집착은 없었어요 어릴 때부터 대부분 소수의 친구를 만났었고 혼자서도 잘 지냈어요 19살 때부터 왜인지 모를 불안함을 느꼈어요 혼자가 될 거란 불안감 혼자 남겨질 거란 불안함이요 친구들에겐 티내진 않았지만 혼자 생각으로 집착을 했어요 이렇게 살다간 안 되겠다 싶어서 혼자 사는 방법이라고 적힌 유튜브나 책도 봤지만 당장의 불안함은 사라졌지만 시간이 지나면 도돌이표였어요 친구를 사귀고 싶은 건 아닌데 친구가 별로 없다는 것에 불안함을 느껴요 친구가 있어도 가끔은 선넘는 행동도 하고 진짜 친구라기엔 거리감이 있는 친구에요,, 혼자서 할 수 있는게 없고 아침이건 저녁이건 새벽이건 혼자라는 생각에 너무 미칠 거 같아요 더 이상 혼자이고 싶지 않은데 제 생각과 다르게 전 혼자가 되어가요 너무 힘들고 지치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마카님에게는 연결감과 연대감을 느낄 수 있는 대상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회적고립감
#연결
#이해할수없는나의모습
#내모나
#내가모르는나
#심리코칭
#심리상담
소개글
마카님의 글을 보고 마음이 아리면서 먼저 위로 말씀 드려요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사연 요약
<어릴 때부터 고립된 게 굉장히 많았>고 <더 이상 혼자이고 싶지 않은데 제 생각과 다르게 전 혼자가 되어>가는 것에 많이 외롭고 심지어 미칠 것 같은 느낌마저 드는군요. 마카님의 지금 상황과 상태에 대해 걱정이 됩니다.
원인 분석
인간은 사회적 동물으로 다른 사람과 깊은 연대감이나 연결감이 없을 때 불안함을 크게 느끼는 존재입니다 왜냐하면 고립감은 무의식적으로는 죽음에 대한 불안을 야기하고 의식적으로 자기존재에 대한 부적절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2년 전
이런 느낌인가요? 불안장애 테스트 1 가끔씩 몸이 저리고 쑤시며 감각이 마비된 느낌을 받는다. 2 흥분된 느낌을 받는다. 3 가끔씩 다리가 떨리곤 한다. 4 편안하게 쉴 수가 없다. 5 매우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두려움을 느낀다. 6 어지러움(현기증)을 느낀다. 7 가끔씩 심장이 두근거리고 빨리 뛴다. 8 침착하지 못하다. 9 자주 겁을 먹고 무서움을 느낀다. 10 신경이 과민되어 왔다. 11 가끔씩 숨이 막히고 질식할 것 같다 12 자주 손이 떨린다. 13 안절부절 못해 한다. 14 미칠 것 같은 두려움을 느낀다. 15 가끔씩 숨쉬기가 곤란할 때가 있다. 16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을 느낀다. 17 불안한 상태에 있다. 18 자주 소화가 잘 안되고 뱃속이 불편하다. 19 가끔씩 기절할 것 같다. 20 자주 얼굴이 붉어지곤 한다. 21 땀을 많이 흘린다.(더위로 인한 경우는 제외)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2년 전
@tltprl 12개 정도 맞는 거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2년 전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면 어떨까요? 집근처 정신과를 가신다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있는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