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중독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죄책감|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안, 중독
커피콩_레벨_아이콘정정정1212
·일 년 전
현재 대학교 1학년입니다. 아무래도 시간이 자유롭다보니 시간 활용을 제대로 못하고 있어요. 수업이 끝나고 기숙사에서 폰 보며 놀고있는 시간에 공부를 계속 해야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구지 하지 않아도 되는데 왠지 해야할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그래서 기숙사에서 놀고 나면 죄책감이 듭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또 다른 고민인데 자꾸 공부를 하다가 폰을 30분정도씩 보게 되는데 이건 제가 노력해서 고쳐야하는 부분이겠죠? 제 자신이 맘에 안 드네요..ㅎ
콤플렉스스트레스불안우울의욕없음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기숙사에서 놀고 나면 죄책감이 듭니다.
#중독_집착
#우울
#콤플렉스
#스트레스
#의욕없음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대학생이고 공부에 집중하지 않고 폰에 집중해서 답답한 마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사연 요약
대학 1학년이고 시간 활용을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나고 기숙사에 있을 때, 자신이 하고 싶은 공부에 집중하기 보다는 폰에 집중을 하고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폰에 집중해서 시간을 보내고 난 후에는 죄책감이 들어서 마음이 더 괴로워 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 시간 활용에 대한 자신의 모습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공부나 하고 하는 다른 일들을 하지 못해서 답답한 심경이라고 생각합니다. . 죄책감이 공부를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시간을 자신이 원하는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는 자신에 대한 수용을 해보는 것이 더 압박감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공부를 하지 않으면, 죄책감이 드는 것에 대한 원인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하지 않고 시간을 보낸다고 해서 죄책감이 들 필요는 없는데, 살아 오면서 놀면 죄책감을 받는 감정 역동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놀고 시간을 보내는 것도 큰 관점에서 보면 자신에게 필요한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시간에 대한 압박에서 벗어나 자신의 감정과 만날 수 있어서 더 활력이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부분을 찾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죄책감에 대한 원인을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핸드폰은 집중모드로 돌리고, 공부를 하시면 어떨까요? 그리고 집중이 안되면 기숙사 근처를 한번 산책하고 돌아와서 책상에 앉아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