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뜯기장애 해결책 좀.....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피부뜯기장애 해결책 좀.....ㅜ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피부가 아픈데도 자꾸 쥐어 뜯어요. 주로 공부하다가 짜증날 때, 답답할 때, 지루할 때 손이 올라가고요. 이러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계속 요철을 찾아 긁습니다. 피부 좋다는 소리를 인사처럼 들었는데 피부를 쥐러뜯는 통에 상처도 안 낫고 색소침착도 심해서 너무 속상해요. 약을 발라도 보고 패치도 붙여봤는데 패치는 오히려 상처에 하얀 고름이 차서 그만뒀고 인형이나 작은 손장난감? 같은 것도 잘 안 쥐게 돼요. 피부는 쥐어 뜯다가도 필요시엔 바로바로 책을 잡을 수 있는데 인형이나 장난감은 쥐었다 놨다 번거로우니 손이 안 갑니다. 얼굴을 안 뜯으면 허벅지나 팔이나 다른 곳을 뜯어요. 피부 요철을 찾아서 집요하게 뜯거나, 머리카락 중에서도 유독 꼬불거리는 머리카락을 뽑지는 않고 끊는데, 머리카락은 끊어내는 과정에서 양손을 쓰게 돼 공부에 집중이 안 됩니다. 결국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머리카락 만지는 걸 가까스로 그만두면 다시 손은 얼굴로 향하고요... 지금도 얼굴 피부가 얼얼하고 아파요.. 장갑도 껴봤는데 샤프가 번지고 여러모로 불편해서 관뒀습니다. 약을 먹어야 할까요? 약을 먹는다고 바로 교정이 될까요?
신체증상강박불안스트레스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피부가 아픈데도 자꾸 쥐어 뜯어요.
#중독_집착
#강박
#불안
#스트레스
#신체증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피부를 뜯어서 피부가 상하고 마음도 힘든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 사연 요약
주로 공부하다가 짜증날 때, 답답할 때, 지루할 때 손이 올라가고 요철이 느껴지는 곳이 있으면 뜯는 것으로 보입니다. 머리를 꼬기도 하고 뜯기도 하고 얼굴을 뜯다 보니 얼굴이 얼얼해 지고 고운 피부는 상하게되서 속이 많이 상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 불안하거나 답답한 감정이 들면 무엇인가를 뜯어서 불안과 답답함을 회피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피부에 요철이 있는 곳을 뜯으면서 자신이 무엇인가를 생산해낸다고 하는 가짜 자율성을 느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요철이 만져지면 강박적 사고가 함께 움직이면서 행동을 하게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자신이 피부를 만지거나 뜯고 싶을 때의 감정을 자각하는 것입니다.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서 강박적 행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감정을 자각하는 것만으로도 조금은 조절됩니다. # 감정 노트를 만들어서 하루에 5회 이상 행동에 따른 감정을 적으면서 자신 안에 숨겨진 감정을 자각하고 해소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의 종류와 상관없이 스스로의 감정을 공감하고 수용하는 것입니다. # 조용한 시간에 자신의 감정을 따라가는 명상을 해 보는 것입니다. 이런 노력에도 변화가 더디거나 공부하거나 행동에 방해가 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상담과 약물 치료를 하면 확연한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감정과 행동, 사고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해결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약물은 보조적인 수단입니다. 중요한 건 클리닉에 가셔서 주치의 선생님과 의논을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