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불안감과 슬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갑작스러운 불안감과 슬픔
커피콩_레벨_아이콘hzoo07
·일 년 전
갑자기 이유 없이 불안하면서 심장이 빨리 뛰더라구요. 정말... 아무 이유 없었어요. 최대한 아무렇지 않게 느끼려고 다른 일들도 열심히 하다가 침대에 누웠는데 이젠 울 것 같더라구요. 이유도 없이 너무 서럽구요... 혹시 다른 분들도 이런 적 있으셨나요 전 너무 울기 싫은데 왜 울지 하면서 저도 모르게 울었어요. 울고 나니 조금 후련은 한데 너무 나약한 것 같은 제 자신의 모습에 조금 화도 나고 어이도 없고 이정도로 힘들었나 싶고... ㅎㅎ 그냥 나만 이런건지 다른 분들도 그런 적 있으신지 궁금했어요 ㅎㅎ
불면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감정, 잘 만나고 헤어지기
#그럴만하니
#마음을채우는거겠지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문득 불안해지면서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을 겪으셨군요. 이유모를 서러움으로 왉칵 눈물이 나기도 했네요. 후련하기도 하지만 그렇게 눈물이 나는 자신의 모습에 복잡한 마음도 드셨네요. 이런 내가 괜찮은지 궁금해 글을 올려주셨네요.
🔎 원인 분석
딱히 감정이 크게 올라올만한 어떤 상황이나 이유가 없는데도 불안해지고 눈물도 나고 하니 마음 한켠 혼란스럽기도 하셨을 것 같아요. 이런 자신의 모습에 화도 나고 어이도 없다고 하셨는데요. 어쩌면 이런 감정들이 평소의 마카님에게 피하고 싶은 감정들은 아니었을까 짐작해봐요. 불안하고 슬퍼지더라도 그 감정을 느끼게 되면 더 걷잡을 수 없게 될까봐, 일상이 흐트러질까봐, 다른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하지 못할까봐, 무너지는 내가 느껴질까봐, 이전의 관련된 아픈 기억들이 떠오를까봐 등등 여러 이유로 감정을 누르는 경우도 있는데요. 마카님에겐 어떤 이유들이 있을까요?
💡 대처 방향 제시
왜 우냐고 자문해보기도 했지만 그래도 울컥 올라오는 눈물을 참기가 쉽지 않으셨던 것 같아요. 어느 정도의 눈물이셨는지는 알 수 없지만 조금의 후련함도 느껴지셨다면 그 순간 필요한 감정을 잘 만나셨던 것 같아요. 그 뒤에 그런 자신의 모습이 어이없고 이해되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도 듣고 싶으셨는데요. 음... 최소한 제게도 그런 상황이 종종 있는 것 같아요. 그나마 나 자신에게만 집중해도 되는 밤처럼 고요한 시간이라면 감정을 접촉하기가 나은데 일이나 업무에 집중해야하는 경우나 아이들이 곁에 있다거나 할때는 너무 곤란해지곤 하죠. 그럴땐 조금만 참자, 이따 만나자하며 마음을 달래보기도 하구요. 그래도 불안에 대해서는 좀 익숙해진 것이 불안할 때 그 불안함에 질문(지금 내게 어떤 생각이 들기에 불안해지는 걸까? 이 생각이 내 마음을 편안하게 하나? 지금 당장 대처할 수 있는 생각인가? 그렇다면 지금 무얼 해볼 수 있을까?)을 던져본다거나 그마저도 할 여유가 없다면 심호흡을 의식적으로 천천히 하면 차츰 가라앉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감정은 묵혀두고 지나가게 되면 거기에 다른 생각이 더해지면서 크기가 더해지고 그래서 더 내 삶에 튀어나올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같아요. 내게 감정을 담아낼 마음의 크기가 크지 않다고 여겨지면 그때마다 감정을 접촉하면 비워내져 좀더 빨리 가벼워질 수 있답니다. 그러기 위해 눈물이 날만하니 나는가보지, 아무런 이유 없어도 순간 불안해질 수 있지 하면서 자신을 안심시키고 다독거려주면 어떨까요? 너그럽고 편안하고 좋은 친구가 나를 바라봐주는 것처럼 말이지요.
지금 마카님의 마음은 어떠신가요? 벚꽃 흔날리는 봄날의 따뜻한 기운이 마카님의 마음에도 깃들길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willlllllldie
· 일 년 전
저도 자주그래요 감정기복이 심한편이라 ㅋㅋㅋ 심장이 빨리뛰는게 좋은건 아니겠죠? 전문가에게 상담 꼭 해보셨음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kdprpr
· 일 년 전
저도 그래요 ㅋㅋ 저는 침대에서 플리 들으면서 감성 타면서 웁니다 근데 전 그것도 좋은것같아요 그 시간 만큼은 제게 집중해서 위로하는 느낌이 들거든요!! 자신을 위로 한다 라고 생각을 맞추면 괜찮지 않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zoo07 (글쓴이)
· 일 년 전
@willlllllldie 긴장하거나 불안해서 뛰는 것처럼 뛰더라구요 ㅎㅎ 이상증상 있음 바로 가볼게요 감사해용 🙇
커피콩_레벨_아이콘
hzoo07 (글쓴이)
· 일 년 전
@wkdprpr 너무 이상하다 느끼지 않고 조금 맘 편하게 그 시간을 잘 다스려 볼게요 감사합니당 🍀
커피콩_레벨_아이콘
willlllllldie
· 일 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