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대가 바슷한 사람들에 대한 대인기피가 심한데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왕따]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이대가 바슷한 사람들에 대한 대인기피가 심한데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yeoniee
·일 년 전
제가 어렸을 때 왕따 비슷하게 당하기도 해서 대인기피증 그 중에서도 특히 또래들을 무서워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번에 교회에서 무료로 영상을 배울 수 있는 8주 프로그램을 좋은 기회로 신청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커리큘럼을 보니까 막 사람들이랑 시놉시스도 짜야 하고, 같이 영상을 만들어야 하나 보더라고요… 그것도 청년부에서 진행하는 거라 또래 애들과.. 영상에 제가 관심이 많아서 좋은 기회이긴 한데.. 미친듯이 불안하고 떨리고 긴장되고 한마디로 그냥 미칠 것 같아요.. 무섭고 두렵고… 저 할 수 있을까요? 그냥 하지 말까요?? 가르쳐 주는 선생님도 제 또래래요… 하아아.. 저 진짜 어떡하죠? 뭔가 완벽하게 잘해야 할 것 같고.. 실수하면 안될 것 같고.. 이상하게 보면 어떡하죠?
스트레스트라우마불안콤플렉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극복하는 계기로 만들어 보세요
#대인기피극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어릴 때의 안 좋았던 경험으로 인해 대인기피 증세가 있으시군요. 특히 또래에 대해 두려움이 더 많으신가 봅니다. 교회에서 좋은 프로그램을 신청하셨지만 또래와 영상을 만드는 커리큘럼도 있고 선생님도 또래라고 하니 걱정과 두려움, 미칠 것 같은 불안이 올라오나 봅니다. 마카님의 어려움이 느껴지는 것 같아 저도 많이 안타깝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원래 낯선 사람에 대해 두려움도 있는 편이고 사람을 알아 나갈 때 서서히 다가가야 하는 타입이신지요? 아마도 사람에 대해 원래 조심성이 있는 분인데 왕따 비슷한 경험으로 인해 사람에 대해, 특히 또래에 대해 일반화 된 공포감이 생기신 것 같아요. 하지만 마카님.. 지금 나이를 알 수는 없지만 지금은 어릴 때가 아니고 훨씬 더 자랐을 것이고, 마카님이 자란 만큼 또래들도 자랐겠죠? 전에 설사 왕따를 시키는 미성숙한 행동을 했던 사람들도 보통은 나이를 먹으며 철들고 성숙해 진답니다. 마카님의 주변에도, 그리고 같은 교회 청년부 사람들도 철들고 성숙한 사람들이 훨씬 많을 거라 생각해 보세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리고 신분을 알 수 없는 무작위의 사람들이 모인 것이 아니라 교회라는 어느 정도 정제된 단체이고, 영상이라는 공통 매개를 목적으로 만난 사람들이니 이전에 안 좋은 경험들을 안겨 준 사람들과는 분명 다를 겁니다. 어쩌면 사람들과 같이 하는 작업은 전체 수업의 극히 일부분일 수도 있고요.. 누구인지 미리 알 수도 없는 사람들이지만, 그들이 나에게 해를 가했던, 또는 가할 수 있는 또래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서, 교회라는 안정적인 집단에서 만난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 기회가 아니면 다른 극복의 기회가 쉽게 오지 않을 수도 있으니, 이번 기회를 통해 좋은 경험들을 많이 해 보자.. 하는 마음 가짐을 가져 보시면 어떨지요?
많은 조언들을 드리고 싶으나 짧은 글만으로는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어려움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찾아 가기 위해 함께 노력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