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포증으로 인해 잦은 퇴사를 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회공포증으로 인해 잦은 퇴사를 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아르바이트를 하든 직장에 들어가 일을 하든 사회공포증 때문에 한 달을 채 넘기기가 너무 힘들어요 일을 아예 못하는 건 아닌데 낯가림이 심해 무리에서 대화에 끼지 못하고 항상 겉돌고 긴장해 말없이 회피할 때면 마이웨이처럼 보여 오해도 종종 사네요 게다가 시선공포, 수행불안도 심해 눈도 제대로 못 마주치고 남 앞에서 일을 하거나 밥을 먹거나 걷고 있으면 미친듯이 불안해져 경직된 행동을 하다가 심하면 공항발작까지 옵니다 그래서 한 곳을 꾸준히 다니면 늘 동정 어린 시선을 받거나 쟤 이상하다, 재밌다는 등의 구설이 자주 따라다니는데 그 경험들이 트라우마가 됐는지 요새는 사람들이 내가 이상한 걸 눈치챘다 싶으면 너무 가기 싫어져서 핑계를 대고 결근 몇 번 하다가 민폐 같아 결국 퇴사까지 갑니다 이런 제 자신이 너무 싫고 자신감도 많이 떨어져 1~2년 동안 운동 제외하고 집에서만 지내며 블로그로 생활비를 벌었었는데 어떻게 해야 극복하고 무난한 직장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좋은 사람으로 보일 필요가 없다는 걸 알면서도 잘 보이려는 강박이 너무 심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는 강박도 너무 심해요 정신과 약은 현재 10년째 먹고 있고 응급시 먹는 약으로 하루 3~4알 먹으며 버티고 있습니다
신체증상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건강한 자아상
#자아상
#자존감
#강박
#대인관계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타인과의 관계에서 불편감과 불안을 심하게 느끼고 공황발작과 같은 신체증상까지 나타나고 있군요. 꽤 오랜 시간 동안 해결이 되지 않아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마인드카페를 찾으신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스스로 자기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드러내는 것을 자아상이라고 하는데, 현재 마카님의 자아상에 회복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내가 나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느냐가 타인과의 관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지요. 내가 나 자신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면 그만큼 자신감과 자존감이 낮아지고 타인 또한 나를 그렇게 생각할 것이라는 추측에 의해 불안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이 높아질 수록 대인관계를 피하게 되고 생활 자체에 불편을 겪게 된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는 스스로의 자아상을 탐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나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적어보시면서 부정적 자아상의 정도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타인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 것 같은지 또한 적어보면서, 객관적으로 나 자신을 바라보는 연습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나 자신을 내가 먼저 객관화 하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수용할 줄 알아야 진정한 나로 살아갈 수 있답니다.
퇴사 후 좌절감과 무기력감으로 인해 마음적으로 많이 힘든 상황이실 줄 압니다. 하지만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위와 같은 내용을 기억하며 마카님 스스로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 카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추천 드리고 싶네요. 전문가와 함께 마카님의 현 상황을 들여다보며 원인을 탐색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해결 받는 시간이 되실 것입니다. 마카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