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된 무기력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학습된 무기력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학습된 무기력을 어떻게 극복할수있나요? 극복하고 해내야지만 사는데 도저히 못하겠어요...성공한 기억이 정말 없더라구요.. 예전에 넌 잘하는게 어쩜 그렇게 없을수있냐 이런소리도 들었고..그 말이 지금 상황에 놓인 저를 더 짓누르네요.정말 극복하고싶어요. 몇번이고 도전하고 넘어지고 넘어져도 늘 난 할수있을거야 해냘거야라며 마음 다잡았어요. 그런데 이제는 정말 안될것같아요...어쩌면 좋을지 모르겠네요.
콤플렉스불안의욕없음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학습된 무기력을 극복하고 싶은 마카님께
#무기력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지속되고 있는 무기력을 해결하고 싶은 마음에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여러번의 실패경험들이 쌓이다보면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해낼 수 없을 것 같은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마음이 길어진다면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는 나름대로 노력을 했지만 잘 되지 않아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하는 상황이네요
💡 대처 방향 제시
학습된 무기력은 지속적인 좌절경험이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성공경험`을 늘려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번 도전하고 넘어지는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얻는 것들을 되뇌이고 그 안에서의 소소한 행복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흔히 성공한 사람들은 여러번의 실패를 딛고 일어난 사람들입니다. 실패없이 성공한 사람은 주변에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실패를 실패로 여기지 않고 성공하기 위한 과정으로 여긴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노력을 하시면서 부딪히는 부분에서 막연히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보다는 이러한 실패를 통해 얻는 것이 무엇이고 앞으로 더 잘하려면 어떤 노력들을 할 수 있는지 찾을 수 있으면 좋을것입니다. 이에 도움이 되는 것은 `긍정성`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긍정성은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것들을 찾아내는 능력을 말하는데 키우는 방법 중 효과적인 방법은 `감사일기`쓰기입니다. 그날 그날의 감사했던 일들을 구체적으로 일기처럼 3개이상씩 작성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3개월이상 꾸준히 쓰다보면 같은 상황에서도 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성공경험을 쌓아가기 위해서는 성공할 확률을 100%로 계획을 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면 책을 펴고 몇 페이지까지 공부하기를 하는 것이 아닌 먼저 의자에 앉기를 목표로 해보는 것입니다. 아주 쉽게 성공할 수 있는 행동을 점진적으로 늘려나가다보면 습관적으로 행동이 형성이 될 것입니다. 무기력을 극복하고 싶은 마음이 큰 만큼 분명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epfptk20
· 일 년 전
실패를 많이 해본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더 많데요 님은 그냥 성공하기전 실패와 경험들을 쌓는거라고 생각하세요 잠시 쉬시면서 자신에게 위로를 해주시는것도 좋은 거 같아요 너무 자신을 다그치지 마세요 그리고 그런 그런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들이 잘못인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nfession
· 일 년 전
일단 내가 좋아하는 걸 한 번 해보는 게 어때요? 앞뒤 재지 않고 일단 내 마음이 가는 걸로요. 100계단 위에 목표가 있다면 다 올라가야 하는 건 물론 머리로는 알지만, 엄두가 나지 않아 무기력한 마음으로는 시작하기도 어렵잖아요? 우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멈춰버린 나'에 비하면 한 걸음 뗀 셈이니까 즐거움과 노력을 순차적으로 경험하면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을 '느끼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타자의 무신경한 소리에 영향받지 않으려 노력해보세요. 자신을 낙인찍는 타인의 부정적 인식은 나에게 아무런 도움이 안 되요. 마카님은 정말 극복하고 싶다는 의지가 강하니 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극복할 수 있을 거예요 :) 화이팅이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ltprl
· 일 년 전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