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실패한 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다 실패한 것 같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어영부영 대학교 졸업하고 전공으로는 못 나가겠다 싶어서 새로운 진로찾기로 자격증만 이것저것 손대다가 가족들이 권한 공시 공부만 3년째 하고 있네요.... 알바도 하지마라 공부만 해라 이 소리를 29년 평생 듣고 살다보니 알바 경력조차 카페 알바 1년이 고작이라 이제와서 다른 알바를 구하는 것도 잘 안되고 이번엔 합격선 낮은 직렬로 바꿨더니 하나도 모르는 새 공부는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아요. 너무 늦었다는 걸 알지만... 지금이라도 공시 때려치우고 취준을 시작하려고 하니 20대의 끝물이네요. 자아도 없이 가족 말에, 남들 말에 휘둘려만 살다가 이제라도 정신차려보자 하려니 어딜 가도 나이가 이리도 많은데 여태 무얼 했냐는 얘기만 들어요. 정말 저는 뭘 했던 걸까요. 앞으로의 미래는커녕 당장의 내일조차도 너무 막막해요.
의욕없음스트레스불안강박신체증상우울공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지난 날의 시간은 절대로 실패가 아닙니다.
#진로
#우울
#불안
#무기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대학 졸업 후, 진로를 찾던 중 가족들의 권유로 공시 공부를 시작하였지만, 맘처럼 잘 되질 않아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으로 이해돼요. 공시 공부를 그만두자니, 여태까지 공부한 것이 무의미해지는 것 같고, 그렇다고 취업 준비를 하자니 이뤄놓은 것이 없는 것 같이 느껴지고… 그래도 마카님께서 잘 살고 싶은 마음이 있어 이제라도 다른 사람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주도적으로 선택해보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함을 느끼시는 것으로 이해돼요. 마카님께서 경험하는 막막함이 글 너머로 저에게까지 전달되는 것 같아, 참 마음이 아픕니다.
🔎 원인 분석
제가 이해한 현재 마카님의 어려움은 크게 두 가지인 것 같습니다. 지난날에 대한 자책과 후회,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 둘 중에서 마카님을 더욱 괴롭히는 마음은 전자인 것 같습니다. 대학교를 졸업한 것, 진로를 찾기 위해 자격증을 알아보았던 것, 3년간의 공시 공부가 전부 실패로 느껴지다 보니 자신감도 많이 떨어지고, 새로운 걸 시도하더라도 망설여지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추측돼요. 내가 했던 모든 것들이 실패라고 느껴진다면, 그 마음이 얼마나 슬프고 힘들까요… 이런 마음을 안고 계속해서 미래를 준비하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마카님께서 여태까지 해왔던 것들은 전부 실패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절대로 실패가 아닙니다. 같은 상황에 놓이더라도, 그걸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우리는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내가 여태까지 해 온 것은 전부 쓸모없는 것들이고, 나는 실패자야.’라는 마음을 가지고 지금의 상황을 바라본다면, 긍정적으로 바라보기엔 분명 어려울 거예요. 일단, 단번에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기엔 어려우니, 부정적인 마음을 차근차근 줄이는 것부터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부정적인 마음은 어떻게 줄이느냐?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마카님께는 먼저 스스로를 비관적인 시각이 아닌, 다른 각도를 통해 바라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이를 위해 도움을 드리자면… 마카님께서 대학교를 졸업한 것은 하나의 성취이고, 자격증을 찾아보았던 것은 나의 진로를 찾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었으며, 3년간의 공시 공부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내하고 노력했던 기간입니다. 설사, 가족들의 권유로 시작했다고 한들, 3년간의 공시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보통의 인내력을 가지고선 할 수 없는 일이지요. 취업만이 성취가 아니라, 과정을 견뎌낸 것도 역시 성취라고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이러한 성취들은 추후 마카님께서 회사에 들어가거나 일을 하실 때, 내가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커다란 힘이 되어줄 거예요. 이미 한 번 겪었던 경험을 또 겪는다면, 처음만큼 힘들지는 않으니까요. 제가 말씀드린 바와 같이, 자신의 살아온 길에 부정적인 측면이 아닌 다른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다 보면, 조금 더 폭넓고 유연한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되실 거예요. 마치 반복 학습하듯, 비관적이고 자기비하에 빠져있는 나를 알아차리며 다양한 부분들을 볼 수 있도록 연습하다 보면, 지금 경험하는 부정적인 감정도 점점 줄어들 수 있을 거예요. 즉, 마카님께서 무엇을 성취하였고, 내가 걸어온 길에 실패가 아닌, 다른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자기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거예요. 나는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등등. 이렇게 자기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때,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게 되며, 우리는 조금 더 만족스러운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이와 같은 과정이 너무 어렵게 느껴지거나 혹은, 지금 경험하는 스트레스가 내가 견딜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선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제안해 드리고 싶어요.
취업이라는 커다란 장애물을 만나, 당장의 어려움으로 인해 모든 것이 힘들게 느껴지실 거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자신을 다독이며 이렇게까지 해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부디 마카님의 어려움이 해결되고, 더욱 편안한 삶을 보내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만번깎은사나이
· 일 년 전
느린 것을 두려워 말고, 멈추는 것을 두려워하란 말이 있습니다. 스스로 변하고자 시작한것이 이미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